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차요테 효능 및 요리
    Information/health 2021. 10. 17. 11:10
    반응형

    차요테 효능

    차요테는 아열대 기후를 가진 멕시코 남부,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박과 채소로 찜이나 스프, 샐러드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는 식재료인데요. 열매 모양이 특이한 차요테는 악어배 또는 채소 배라고 하며, 중국에서는 부처님 손처럼 생겼다고 하여 불수과 ‘Buddha hand melon’이라고도 합니다.

    또한 차요테는 채소뿐만 아니라 관상용으로도 가치를 입증받고 있으며 유럽에 19세기에 들어와 각지에 전파되었으며 동남아시아, 인도네시아 중국 남부 등의 주요 채소로 꼽힙니다.

    차요테는 아삭한 식감과 단맛이 있어 먹기도 좋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무와 비슷한 맛을 내어 무 대체 작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열매만 먹는 것이 아니라 잎과 줄기는 물론 뿌리와 씨앗도 먹거리로 이용되는데요. 오늘은 차요테 효능과 부작용, 차요테 요리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피로 회복


    차요테에 함유되어 있는 구리, 아연 등의 미네랄 성분들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꾸준히 섭취해 주면 몸에 피로가 쌓인 분들의 피로를 회복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혈관 건강


    차요테에 풍부하게 함유된 섬유질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여주어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중성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철분과 비타민B2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이 있는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3. 변비 예방, 다이어트


    차요테 열매는 100g당 16kcal로 낮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으면서 포화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은 함유하고 있지 않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분 함유량이 90% 이상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속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항산화 작용


    차요테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는 항산화 물질로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활성 산소를 제거세포 손상을 막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차요테 100g당 하루 권장량 13%를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해 주면 암과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치아 및 뼈 건강


    차요테에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치아를 튼튼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충치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 주어 치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뼈 기능을 탄탄하게 잡아주어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과 노화가 진행 중인 어르신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당뇨 예방


    차요테에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마그네슘, 엽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음식 섭취 후 당 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어 당뇨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차요테 열매 요리로 샐러드나 수프를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7. 심장병 예방


    차요테에 함유되어 있는 엽산과 비타민B 등의 성분은 뇌졸중이나 심장병을 유발하는 특정 성분이 우리 몸에 쌓이는 것을 억제해 주고 막아줍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 성분이 암이나 기타 심장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8. 폐, 호흡기 및 신장 건강


    차요테를 꾸준히 섭취해 주면 목에 들끓는 가래를 개선해 주고 계속해서 기침이 나오는 것을 막아주어 폐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신장의 결석을 녹여주고 배뇨가 잘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며 독소나 약물로부터 신장을 보호해 줍니다.


    차요테 부작용

    차요테는 아스피린과 같은 심혈관 질환 약을 복용하고 있으면 섭취 전 미리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간혹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차요테 껍질에서 나오는 수액에는 마취 효과가 있어 손에 묻을 경우 마비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물로 씻어내면 됩니다.


    차요테 요리

    • 차요테 깍두기

    차요테의 씨 부분을 제거한 후 기호에 따라 고춧가루와 젓갈을 이용하여 차요테 깍두기 요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차요테 돼지고기 볶음

    차요테를 감자볶음 할 때처럼 얇게 썰어 돼지고기와 함께 볶아주면 됩니다. 이때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을 맞춰주면 됩니다.

    • 차요테 샐러드

    차요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여러 가지 채소와 함께 원하는 드레싱을 뿌려준 후 드시면 단맛과 아삭한 식감을 함께 즐기실 수 있습니다.

    • 차요테 장아찌

    차요테 열매 1kg을 감자칼로 껍질을 벗긴 후 나박 썰어 준비해 둡니다.

    스테비아 가루 20g(또는 설탕 30g), 양조간장 종이컵 2컵, 식초 종이컵 1컵과 멸치 액젓 종이컵 1/2컵을 냄비에 담아 한 번 끓여 식혀줍니다.

    식힌 양념장에 나박 썰기 한 차요테를 넣어 상온에서 2~3일 숙성 후 드시면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딸나무 열매 효능  (1) 2021.10.19
    녹용 효능  (0) 2021.10.18
    백신 타이레놀 복용법  (2) 2021.10.16
    췌장암에 좋은 음식  (0) 2021.10.15
    낫또 효능 맛있게 먹는법  (1) 2021.10.1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