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봉감 효능 및 익히기, 보관법Information/health 2021. 11. 4. 20:30반응형
대봉감 효능
대봉감은 감의 한 종류로 끝이 뾰족하고 길쭉하게 생긴 큰 감을 말하는데요. 대봉감은 단단했을 때는 떫은맛이 심해 먹기가 힘들지만, 완전히 익어 말랑한 홍시 상태가 되면 당도가 매우 높고 맛있는 대봉감 홍시가 됩니다. 대봉감은 보통 10월 말에서 11월 초 첫서리 전후로 수확하는데, 1년 중 한 번의 제철로 지금 시기에 딱 먹기 좋은 감입니다.
또한 옛날부터 과일의 왕은 감, 감의 왕은 대봉이라 하여 임금님의 겨울용 과일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동의보감의 기록에 의하면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쓰일 정도로 우리 몸에 여러 이로운 효능이 많은데요. 오늘은 대봉감 효능과 익히기,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관 건강
대봉감은 단감보다 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전을 녹이고 혈관 탄력을 높이며 모세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굳어서 혈관을 막는 것을 예방해 주어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나트륨을 제거하는 칼륨이 과일 중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2. 감기 예방, 배탈 완화
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은 귤의 3배, 사과의 5배가량 들어있어 감기 예방에 효과적이며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감의 떫은맛을 내는 탄닌 성분은 약리 작용이 뛰어나 체내 점막 표면의 조직을 수축해 주어 설사를 멎게 하고 배탈을 낫게 도와줍니다.
3. 면역력 강화, 피로 회복
감은 과일 중에서도 비타민C 함유량이 높은 과일로 유명하며, 100g당 70mg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와 피로 해소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감기를 예방하고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4. 피부 미용
감에 함유된 비타민C는 사과의 5배가 넘을 정도로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부가 푸석하고 윤기가 없을 때 감을 섭취해 주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주어 피부를 촉촉하고 윤기 있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가을철 서늘하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피부가 거칠어졌을 때 드시면 좋습니다.
5. 살균 작용
감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 성분은 떫은맛을 내는 성분으로 피를 응고시키고 상처를 아물게 하는 지혈 작용이 뛰어나 상처가 덧나지 않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촉진해 주어 음주 후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고, 갈증을 멎게 하고 소변이 잘 나오도록 도와줍니다.
대봉감 부작용
대봉감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오히려 변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게나 고구마와는 궁합이 맞지 않으며, 빈혈이나 저혈압 환자에게는 탄닌 성분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봉감 익히기
- 사과 상자나 포도 상자 등 바닥에 신문지를 2,3장 깔고 대봉감과 대봉감 사이에 대봉감 하나가 들어갈 정도의 간격으로 넣어준 후 신문지를 박스 상부에 올려주는데 신문지는 박스 안쪽에 고정해 둔 후 베란다나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익혀줍니다.
tip. 신문지는 박스 안쪽까지 고정해줘야 습기 제거의 효과가 있습니다.
- 감을 조금 빨리 익히고 싶을 때는 대봉감의 꼭지를 소주에 담그면 소주의 에틸렌 가스에 의해 감이 빨리 익게 됩니다.
대봉감 보관법
홍시가 된 대봉감을 간단하게 씻어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완전히 말려 위생팩으로 개별 포장하여 냉장고나 냉동고에 넣어 보관하시면 됩니다.
tip. 대봉시는 2단 이상 쌓아 보관할 경우 쉽게 무를 수 있으므로 1단으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봉시는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밀폐용기 보관 시 쉽게 무르고 곰팡이가 필 수 있습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란대 효능 및 손질법, 삶는법 (0) 2021.11.05 우슬뿌리 효능 (0) 2021.11.04 멕시코감자 효능 (0) 2021.11.04 담낭암 증상 (0) 2021.11.03 당뇨병 초기증상 (1) 2021.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