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트레스 해소법
    Information/health 2021. 11. 6. 17:50
    반응형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며 몸과 마음의 병을 키우고 악화시키는 인생 최대의 적이기도 한데요. 스트레스는 직장, 가정, 외부 생활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해 발생하게 되며, 특히 대인관계에서도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스트레스란, 예측할 수 없는 강력한 심리적 자극으로 적당한 자극은 업무나 학업의 효율을 높일 수 있지만 지나친 자극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가 계속 쌓이다 보면 피로와 권태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동시에 다른 일에 신경 쓰기 어려울 정도로 정서적으로 불안해질 수 있는데요. 지속적인 스트레스는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성격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가치관에도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는 혈관을 수축하게 만들어 동맥경화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는 그때그때 잘 풀어주는 게 중요한 것 같은데요. 오늘은 스트레스 해소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취미 활동 가지기

     

    여유 시간에 멍을 때리거나 잠을 자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도 좋지만, 내가 평소에 하고 싶었던 것들이나 요리, 운동 등 자신만의 취미 활동을 만들어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다 보면 기분이 조금씩 나아지고 마음의 여유가 생겨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풍부한 영양소 섭취해 주기

     

    스트레스로 인한 지속된 긴장감과 불안감은 체내 비타민, 무기질 소모를 많이 하기 때문에 풍부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제철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도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애용하시는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과 달달한 음식을 먹으면 기분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3. 명상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생각을 너무 많이 하지 않는 게 좋은데요. 명상은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도움을 줄 수 있는 활동으로 생각이 많을 때 마음을 비우기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끊임없이 부정적인 생각을 하다 보면 그 감정에 휩싸여 더욱 상황이 악화될 수 있는데, 즐거운 감정을 가지도록 스스로 노력하며 마인드 컨트롤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4. 운동하기

     

    적당한 운동은 몸에 좋을 수밖에 없는데요. 운동 중에서도 달리기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하며 실제로 '달리기로 마음을 고쳤다'라는 책이 있습니다. 또한 유산소 운동인 걷기는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좋은 운동이라고 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고 지친 신체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시간을 줄여준다고 합니다. 걷기는 1주일에 3~4회 30분 정도로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스트레스를 받을 때 과식이나 폭식으로 스트레스를 달래는 분들이 많은데요. 과식이나 폭식은 스트레스에 좋지 않으며 우유, 아보카도, 초콜릿, 견과류, 녹차, 발효음식, 견과류 등의 음식을 섭취해 주면 마음의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복식 호흡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속 교감 신경이 활성화되어 호흡이 얕고 거칠며 빨라지는데요.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 중에 이런 호흡을 습관적으로 하는 분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때 배만 움직이는 깊은 복식 호흡을 해주면 부교감 신경을 활성화해주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복식호흡을 할 때 숨을 들이마실 때는 복부를 풍선이 부풀어 오른다는 느낌으로 부풀리면서 천천히 숨을 끝까지 마시고 내쉴 때에도 천천히 내쉬면서 복부를 최대한 수축시키면서 숨을 끝까지 내쉽니다.

     

    7. 눈물 흘리기

     

    스트레스로 인해 마음이 답답할 때 눈물을 참기만 한다면 오히려 건강에 더 안 좋을 수 있는데요. 이럴 때 한번 크게 울고 털어내 버리는 것도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눈물이 많은 사람이 눈물을 참는 사람보다 정신력이 더 강하다는 기사도 있었습니다.

     

    8. 마사지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정신적으로도 지치지만 몸 또한 지치게 되어 있는데요. 이럴 때 마사지를 받으면 몸과 마음이 동시에 편안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마사지를 받고 나면 뭉친 부분을 풀어주기 때문에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고 어느 정도의 피곤함이 풀리기 때문에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거북목 자가진단 및 증상  (1) 2021.11.06
    풋사과 분말 효능  (0) 2021.11.06
    브라질 그린프로폴리스 효능  (0) 2021.11.06
    토란대 효능 및 손질법, 삶는법  (0) 2021.11.05
    우슬뿌리 효능  (0) 2021.11.0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