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신장 콩팥에 좋은 음식
    Information/health 2021. 11. 16. 00:10
    반응형

    신장 콩팥에 좋은 음식

    신장은 모양이 강낭콩과 비슷하고 팥 색깔을 띠고 있어 콩팥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무게는 약 100~150g 정도이며 우리 몸의 중요한 배설 기관으로 혈액 중의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을 걸려 소변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수많은 질병을 예방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신체 여과 장치와도 같은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부종이나 심혈관 질환과 함께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몸이 붓거나 혈압이 오르고 빈혈과 호흡곤란이 일어날 수 있으며 뼈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고 회복하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신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평소 생활습관과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신장 콩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팥

     

    팥은 이뇨작용을 원할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체내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해 주고 인체의 수분대사를 도와주어 부종, 만성 신장염 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팥은 갈증을 풀어주고 알코올에 의한 숙취 해소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양파

     

    양파는 항산화 작용으로 잘 알려진 채소로 신장 건강을 촉진하는데 유명한 식품 중 하나인데요.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케르세틴 성분은 신장의 세포 손상을 방지해 주고 항염 반응을 통해 신장의 면역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양파의 알리신 성분은 체내 염증을 줄여 주어 신장에 염증이 있는 환자들에게 좋으며, 신장에 과도하게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네덜란드 바헤닝언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양파에서 섭취하는 케르세틴의 흡수율은 차의 2배, 사과의 3배라고 밝혔습니다.

     

     

     

     

    3.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신장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며,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된 사포닌과 글리코시드 성분은 이뇨작용과 혈액의 정화 작용을 통해 요로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제거해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검은콩

     

    검은콩은 블랙푸드의 대표주자로 체내 독소를 풀어주고 소변을 원활하게 하여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검은콩의 검은 색소인 안토시아닌 성분은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혈액을 맑게 하고 신장의 노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검은콩의 뛰어난 해독작용은 독극물로 인한 중독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다고 기록되어있습니다. 검은 콩은 밥에 넣어 드시거나 차로 꾸준히 드시면 신장과 방광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가지

     

    가지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채소로 신장 기능 뿐만 아니라 심혈관 기능도 향상해주는 식품인데요. 가지는 이뇨 작용이 뛰어나며 해독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액체와 독소를 제거해주고, 조직이 악화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또한 다량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 활성 산소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가지는 섬유질도 풍부해 콜레스테롤 및 혈액 건강,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6. 오이

     

    오이는 95% 이상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이뇨작용이 뛰어나 신장염으로 몸이 붓거나 비만증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엽록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보습과 미백에 효과가 있어 미용에도 이용됩니다.

     

     

     

     

    7. 피망

     

    피망은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특히 빨간색 피망에는 이뇨 성분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장 기능을 향상해 주면서 세포에 남아있는 액체가 제거되는 속도를 가속화해줍니다. 또한 피망의 칼륨과 나트륨 성분은 체내 전해질 균형을 유지해 주어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은 신장 세포의 재생을 돕고 체내 활성 산소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미국의 투석 전문 기관 Davita에 의하면 항산화 물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해 주면 만성 염증을 예방해 신장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8. 호박

     

    호박은 이뇨 및 배설 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신장의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하며, 호박에 들어있는 당분은 흡수가 잘 되어 위장이 약한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특히 호박죽은 위장이 약한 분들이 부담 없이 드실 수 있는 음식이며 겨울철 비타민 보충에도 좋습니다.

     

    9. 기름진 생선

     

    기름진 생선으로 유명한 정어리, 연어, 송어 등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기름진 생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풍부한 아미노산, 지방산, 미네랄 성분은 신장의 염증 감소에 도움을 주고, 신장 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며 신장 결석이나 각종 신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미국 국립신장재단에 따르면 이러한 생선의 오메가3는 혈액의 지방 수준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