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황칠나무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11. 14. 00:00
    반응형

    황칠나무 효능

    황칠나무는 두릅나무과의 상록활엽교목으로 목공예품을 만들 때 색을 칠하거나 표면을 가공할 때 사용되어 황칠나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며 다른 이름으로는 인삼 나무, 산삼 나무라고도 합니다. 황칠나무는 한국 특산종으로 따듯한 남쪽 지역, 전라남북도, 경상남도 및 제주도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황칠나무의 어린 가지는 녹색을 띠고 있으며 털이 없고 타원형으로 어린나무에서는 3~5개로 갈라지고 톱니가 있습니다.

     

    황칠나무는 항암 성분이 뛰어난 차가버섯보다 더욱 우수한 항산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맛은 달고 성질은 따뜻하며 주요 영양 성분은 사포닌과 정유 성분이 풍부하며 세스키테프펜이면서 에테르 성분과 알코올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황칠나무 껍질에는 노란색 수액이 나오는데 이를 '황칠'이라 하며 목공예의 도료로 사용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황칠나무는 갑자기 아랫배가 아프고 허리를 펴지 못하는 신기통과 토하고 설사를 하는 곽란을 치료하는 데 사용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과거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것은 상상도 하지 못할 나무였다고 하며 왕실에서만 사용 가능했을 정도로 귀한 나무였다고 전해집니다. 그럼 황칠나무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관 건강

     

    황칠나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루틴 성분은 체내에 존재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증가해 주어 혈류와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되도록 도와주어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피를 맑게 해주며 혈행을 개선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고지혈증, 심근경색, 고혈압 등의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고혈압 환자가 황칠나무 차를 우려내어 꾸준히 섭취해 주면 뇌출혈 및 중풍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2. 뼈조직 강화 및 치주 질환

     

    황칠나무는 뼈조직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어 골다공증 및 류머티즘 관절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치주질환이 있는 환자의 의 빠를 치유를 도와주는데요. 임상실험을 통해 황칠나무가 치아 및 치주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3. 항암 작용

     

    황칠나무 속에 함유되어 있는 베툴린 성분은 항암 성분으로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해주는 역할을 하여 폐암, 간암 그리고 백혈병 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탁월하며 항균 효과도 우수해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주고 장염을 일으키는 비브리오 병원균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항암 성분인 베툴린은 차가버섯의 주요 성분으로 항암, 항산화, 기초 면역력 증진 효과가 있으며 최근 전라남도 산림자연연구소에서 황칠나무의 베툴린 성분이 차가버섯보다 약 1.5배 더 많은 것으로 확인해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고 합니다.

     

    4. 심신 안정

     

    황칠나무에 함유되어 있는 세스키테르펜 성분과 안식향이라는 독특한 향기는 신정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우울증이나 불면증, 스트레스 해소, 갱년기 여성 분들에게 좋다고 하며 두뇌 활동을 원활하게 해주어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α-Cubebene 성분은 간질, 신경 장애, 편두통, 불면증, 우울증, 현기증 등에 효능이 있어 집중력이 필요한 학생들이나 노인분들이 드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당뇨 예방

     

    황칠나무에 함유된 덴드로파녹사이드 성분은 포도당과 인슐린 수치를 낮춰주어 과혈당 증상을 완화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뇨 환자에게는 혈당 감소 작용을 하고 항당뇨에 유효하며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한 손발 저림, 편두통, 수족냉증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6. 면역력 강화

     

    황칠나무에 다량 함유된 사포닌은 면역력 증가에 도움을 주며 강력한 항균 작용을 통해 인체의 유해한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해 주고 면역 세포의 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전반적인 면역 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염증 작용이 있어 질병이나 상처의 빠른 회복을 도와줍니다.

     

    7. 남성, 여성 건강

     

    황칠나무는 요실금, 야뇨증, 혈뇨 등과 같은 배뇨기능 장애로 인한 질환에 좋은 효과가 있어 방광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데요. 남성의 경우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 염증, 전립선 수술 후 회복, 신경성 전립선 질환에 좋으며, 여성의 경우 생리불순 등 자궁 질환 등 생식기 계통 증상에 도움을 줍니다.

     

    8. 간 건강

     

    황칠나무는 손상된 간세포를 회복해 주고 간 손상을 방지해주는 것은 물론 간수치를 떨어뜨려주어 간과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간경화증, 황달, 간염, 지방간 등의 질병을 예방해 주고 체내 독소를 분해하고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황칠나무 부작용

    황칠나무는 성질이 따뜻하여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혈압 상승,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임산부의 경우 혈류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황칠나무는 칠에 사용되는 나무로 옻이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옻에 약한 사람은 가려움증이나 입술포진, 인후통, 혓바닥이 붓는 증상, 심장 두근거림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장 콩팥에 좋은 음식  (0) 2021.11.16
    마그네슘 효능 및 부족증상  (0) 2021.11.15
    60초 세안법  (0) 2021.11.13
    l아르기닌 효능 및 복용법  (0) 2021.11.12
    비오틴 부작용 및 효과  (0) 2021.11.1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