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청국장환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11. 21. 00:30
    반응형

    청국장환 효능

    청국장은 오랜 전통 식품 중 하나로 무르게 익힌 콩을 뜨거운 곳에서 납두균이 생기도록 띄워 만든 한국 된장으로 담근지 2~3일이면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청국장은 볏짚에 붙어있는 고초균이 번식해서 발효되는 방식인데요. 고초균은 유익균의 일종으로 볏짚이나 마른 식물에서 분리되는 균으로 이 고초균이 만들어내는 효소로 인해 청국장 특유의 냄새와 맛이 나는 것입니다.

    청국장은 끓여 먹기도 하고 청국장환이나 가루로 많이 섭취하며 콩을 통째로 발효시켰기 때문에 영양 손실이 적은데요. 오늘은 청국장, 청국장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장 건강


    청국장환은 풍부한 유산균과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체내 독소와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평소 장이 좋지 않거나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은 청국장환을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2. 빈혈 예방


    철분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보다 낮게 측정되어 빈혈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청국장에는 빈혈에 좋은 철분뿐만 아니라 미네랄, 비타민 등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항산화 효과


    청국장에 함유되어 있는 제니스테인, 사포닌 등의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항암 작용에 도움을 주어 암세포로 전이되는 것을 억제해 주고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면역력을 향상해 주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무병장수를 위해서는 장복을 하시면 좋다고 합니다.

    4. 피부 건강


    청국장에 함유된 풍부한 유산균과 식이섬유는 여드름과 같은 피부염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에 쌓인 독소를 외부로 배출해 주어 맑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 주고 비타민E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B는 피지 분비 억제, 피부 재생의 효능이 있습니다.

    5. 치매 예방


    청국장에 풍부하게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꾸준히 섭취해 주면 치매 예방과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6. 당뇨 예방


    청국장환은 체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주고 당의 체내 흡수를 늦추어주는 역할을 하여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평소 당뇨나 혈당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꾸준히 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7. 다이어트


    청국장의 칼로리는 100g당 108kcal이며 레시틴과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와 유산균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8. 혈관 건강


    청국장에 다량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해 주고 중성 지방을 낮춰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갱년기 증상 완화


    여성분들은 중년이 지나면서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안면 홍조, 열감, 불안감 등의 증상들이 갑작스럽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인데요. 청국장 안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역할을 하여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고, 칼슘을 배출해 주어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청국장환 부작용

    청국장에 함유된 낫도키나아제라는 성분은 혈전을 용해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분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섭취량은 하루에 15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나무꿀 효능  (0) 2021.11.25
    난유 효능 및 만들기  (1) 2021.11.23
    선지 효능  (1) 2021.11.20
    율피 효능 (feat.율피팩)  (0) 2021.11.19
    자궁경부암 반응성 세포변화, 비정형 편평상피세포(ASCUS)  (0) 2021.11.1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