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선지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11. 20. 00:00
    반응형

    선지 효능

    선지란 말 그대로 소피를 뜻하며 죽은 소에서 받아낸 응고된 피를 말합니다. 선지국은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으로 대부분 해장국으로 많이 드시며 제가 살던 대구 지역에서는 소피국이라 불리기도 했습니다. 

     

    선지는 소 피로 이루어진 음식으로 철분이 굉장히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특히 빈혈 예방에 좋다고 하며 고기와 달리 입자가 크지 않고 작은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소화 흡수도 잘되며 고령자 또한 여유롭게 즐길 수 있는 음식인데요. 요즘 같이 쌀쌀한 날씨에 따뜻한 선지국 한 그릇이면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오늘은 선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조혈 작용 및 중풍 완화

     

    선지는 조혈 작용과 중풍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선지에 함유되어 있는 엽록소와 카로틴 성분은 피를 만드는 조혈 작용에 도움을 주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혈액 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중풍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눈 건강, 피로 회복

     

    선지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성분은 눈의 망막에 있는 간상세포의 로돕신 생성에 필수적인 요소야맹증이나 안구 건조증, 각막 연화증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원기 회복에 좋습니다.

     

     

     

     

    3. 다이어트

     

    선지는 100g당 27kcal로 칼로리가 상당히 낮으며, 칼로리가 낮은데도 불구하고 단백질, 칼슘, 비타민 등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용으로 좋다고 합니다. 선지는 고단백이지만 열량이 낮아 살이 찌는 음식이 아니지만, 선지국에는 염분이 첨가되어 있어 국물을 많이 드시는 건 좋지 않습니다. 선지국은 특히 겨울철이나 환절기 건강을 챙길 때 드시면 좋습니다.

     

    4. 숙취 해소

     

    선지속에는 다량의 펩타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알코올을 분해해 주고 배출해 주어 숙취 해소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선지국을 끓일 때는 선지 외에도 우거지, 무, 콩나물 등의 비타민과 무기질, 섬유소, 펙틴이 풍부한 채소들을 함께 넣고 끓이기 때문에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아스파라긴산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도와주어 숙취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5. 중금속 배출

     

    선지는 체내에 쌓여있는 유해한 중금속을 흡수하고 배출해 주어 중풍으로 발생되는 어지럼증이나 명치가 답답하고 뭉치는 현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6. 빈혈 예방

     

    선지는 특히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선지에는 흡수되기 쉬운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이나 어지럼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철분을 비롯하여 단백질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철분 섭취가 중요한 생리를 하는 여성분들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본초강목에서 '소의 피는 혈액을 보충하고, 허약한 사람에게 좋은데 특히 소화기 계통이 약하고 빈혈이 있을 때 생피보다는 선지국을 끓여 먹는 것이 좋다'라고 하였습니다.

     

    7. 면역력 강화

     

    선지는 단백질의 주요 성분인 아미노산 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면역력 및 에너지 대사를 높여줍니다. 또한 아연과 엽산 성분이 근육과 고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비타민B3, 나이아신 성분이 들어있어 관절염 개선 및 뇌 기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비장과 위를 튼튼하게 하고 피부를 좋게 해줍니다.

     

     

    선지 부작용

    선지는 철분을 비롯한 각종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원기회복에 도움을 주지만, 과다 섭취할 경우 콜레스테롤이 높아 변비에 걸릴 위험이 있으며, 고지혈증이 있는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지를 조리할 때는 콜레스테롤 피해를 막기 위해 우거지나 토란대, 콩나물, 무청 등을 함께 넣고 끓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