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두충나무껍질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 5. 22:30
    반응형

    두충나무껍질 효능

    두충나무는 원산지가 중국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중부 이남 지역에서 주로 서식하고 있으며, 두충나무껍질은 15년~20년 된 것을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중국에서는 인삼보다 귀하게 여겨 ‘환상의 약초’라고 불려왔으며 ‘선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민간에서 장수 요법으로 두충나무껍질차를 만들어 많이 복용하고 있는데요. 알싸하게 매운 향을 풍기고 지친 몸의 기를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농촌 진흥청에서도 인삼, 오가피, 오미자와 함께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4대 약재로 꼽고 있으며, 특히 두충나무껍질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두충나무는 동의보감에서 신로로 허리나 등뼈가 조여들면서 아프며 다리가 시큰거리면서 아픈 것을 치료하고 근골을 튼튼하게 하며 소변이 잘 안 나오는 것을 치료하며 정력을 좋게 하고 허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두충나무껍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피부 건강


    두충나무껍질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잎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클로로겐산 성분이 들어있어 노화 방지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간 건강


    두충나무는 고단백이 아니면서도 천연 영양소를 얻을 수 있는데요. 한방에서 두충나무껍질은 간과 신장을 보호해 주며 양기와 정기가 몸밖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3. 남성 생식 기능 강화


    두충나무껍질은 동의 약학, 본초학 등의 의학서에서 ‘두충은 음위증, 음낭 가려움증, 소변여력을 치료하는데 좋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평소 음낭 밑이 축축하면서 가려운 경우, 다리가 시큰거려 제대로 걷지 못하는 증상 또는 소변을 본 후 오줌이 방울방울 떨어지는 증상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


    두충나무껍질에는 카테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몸속으로 들어오면 지방 분해 호르몬인 아디포넥틴 성분을 활성화시켜 체내 지방을 연소시키고 지방 덩어리의 분해 과정을 통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체내 중성 지방과 내장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고 체지방 분해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5. 혈관 건강


    두충나무껍질에 함유된 피노레지놀 성분은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혈압을 조절해 주어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되며, 동맥경화 등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관절염 개선


    두충나무껍질은 동의보감에 관절이 안 좋은 분들의 관절과 뼈 건강에 좋은 명약이라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두충나무껍질에 함유된 리그난과 이리도이드서운 등이 뼈마디의 관절과 근육의 재생을 돕고 골절 시 뼈가 붙는 것을 도와줍니다.

    또한 두충나무는 우유의 7배, 콩의 5배에 달하는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며, 특히 허리 근육이 약해져 묵지근한 통증이 있을 때, 조그만 무리를 해도 허리 통증이 생길 때, 오래 앉아 있기가 힘들어 벽에 기대는 증상에 섭취해 주면 근육 강화와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두충나무 껍질 부작용

    두충나무는 부작용이 있는 식품은 아니지만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체질에 따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두충나무는 빈혈, 갈증, 피로감, 가슴 앓이 등의 명현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두충차의 부작용이 아닌 호전반응으로 이러한 증상이 있을 시 섭취량을 줄이거나 3~4일 정도 섭취를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 늦어질때  (0) 2022.01.06
    족저근막염 및 발뒤꿈치 통증  (1) 2022.01.06
    심낭염 증상 및 치료  (1) 2022.01.05
    꾸지뽕 열매 효능  (1) 2022.01.04
    심근염 증상 및 치료  (1) 2022.01.0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