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몽 자몽청 효능 자몽청 만들기
    Information/health 2022. 1. 11. 15:15
    반응형

    자몽 자몽청 효능

    자몽은 감귤 속에 속하는 열매로 자메이카가 원산지이며 즙이 풍부하고 신맛 사이로 쓴맛이 섞여 있는 과일인데요. 레몬보다는 신맛이 적고 달며 오렌지와 달리 쓴맛이 있어 생과일 그대로 섭취하거나 주스 형태로 만들어 먹습니다.

     

    또 자몽은 인도네시아에 근원이 있으며 유럽을 걸쳐 1800년대 미국으로 전파되었는데요. 처음 접할때는 인기가 없었지만 그 맛과 유효 성분이 풍부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입증되어 현재는 많은 분들이 찾고 있는 과일입니다.

     

    특히 자몽은 칼로리가 낮기로 유명하여 유럽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으며 다이어트 식단 중 하나로 알려졌던 과일입니다. 자몽은 과육이 노란색과 붉은색을 띠는 두 종류가 있으며 붉은색 과육을 가진 자몽이 단맛이 더 좋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자몽, 자몽청 효능과 부작용, 자몽청 만드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몽 종류

     

    1. 화이트

     

    자몽중에서 가장 많이 유통되는 자몽으로 겉과 속이 노란색인 자몽입니다. 과즙이 많고 상쾌하며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으로 다른 종과 비교했을 때 약간 신맛과 쓴맛이 있습니다.

     

    2. 루비레드

     

    '핑크 자몽'이라고 불리는 품종으로, 과육이 붉은 핑크색을 띠고 있어서 루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겉은 화이트 자몽과 같은 노란색에서 약간 오렌지색으로 현재 수입되는 자몽의 절반은 거의 루비라고 합니다. 루비레드는 화이트보다 신맛이 부드럽고 단맛도 풍부하다고 합니다.

     

    3. 스타루비

     

    껍질이 핑크색이고 과육은 루비보다 더 어두운 붉은색을 가진 자몽입니다. 이 자몽도 화이트와 비교했을 때 쓴맛과 신맛은 약하고 단맛이 강한 것이 특징인 자몽입니다.

     

     

     

    자몽 자몽청 효능

     

    1. 간 기능 향상, 해독 작용

     

    자몽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 성분은 체내 중금속에 결합하여 세척시키는 역할을 하고 글루타티온 성분은 간의 해독 능력을 도와줍니다. 또한 이노시톨 성분이 지방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간 기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미국 매사추세츠 병원의 연구에 따르면 C형 감염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며,

    혈중 납 수치가 높은 입원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자몽을 섭취한 사람은 한달 동안 혈중 납수치가 급격히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 다이어트

     

    자몽은 100g당 30kcal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자몽의 쓴맛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인 나린진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식욕 억제 효과지방의 분해를 촉진해 주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노시톨 성분이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 주며 자몽의 풍부한 섬유질 성분은 식전 포만감을 주며 신진대사를 높이고 평소보다 많은 칼로리를 연소시키기 때문에 자몽 다이어트 효과를 톡톡히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연구에서 12주간 과체중인 사람이 식사 전 자몽 반쪽을 섭취한 결과 4주 후에는 약 2kg, 12주 후에는 평균 5kg의 체중 감소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자몽 효능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90명의 비만 환자들이 운동 없이 식사 전 자몽을 섭취한 것만으로도 12주 동안 체중이 평균 2kg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3. 피부 미용

     

    자몽은 피부 미용에도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자몽의 붉은색을 띠는 라이코펜 성분은 항산화 효능이 뛰어나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적이며, 바이오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며 세포가 죽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4. 암 예방

     

    자몽 속 풍부한 항산화 성분과 나린진 성분은 폐암과 대장암을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전립선 암세포 DNA의 복구를 도와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특히 붉은 자몽에는 카로티노이드의 일종인 리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 효과적이며, 유방암, 위궤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국 암 연구소에 따르면 세포 및 동물 연구 결과 자몽의 식물 화학물질인 나린제닌과 리모닌이 대장, 구강, 피부, 유방암, 폐 및 위암의 성장을 감소시키는 능력을 보였습니다.

     

    5. 빈혈 예방, 임산부 건강

     

    자몽은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엽산은 혈액이나 세포를 만들며, 태아의 뇌와 척수 형성에도 꼭 필요한 성분으로 임산부가 섭취하기 좋은 식품입니다. 자몽은 또한 빈혈 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특히 생리주기 빈혈로 인한 어지러움 증상이 있는 분들은 자몽을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6. 눈 건강, 칼륨 풍부

     

    자몽에 함유되어 있는 리코펜 성분은 카로틴의 일종으로서 카로틴은 섭취하게 되면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의 점막을 강화해 주어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풍부한 칼륨 성분은 나트륨과 함께 세포 내에 액의 삼투압을 유지하는 기능이 있어 염분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어주고, 몸의 붓기를 가라 앉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항산화 작용

     

    자몽은 풍부한 비타민의 원천으로 자몽에는 하루 섭취 권장량의 60% 이상의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은 물론 깨끗한 피부감기 및 독감을 예방하는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해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해 주며, 비타민A와 C 성분은 모발 건강에도 도움을 주어 주스로 만들어 머리를 헹궈주면 두피가 건강해지고 모발에 윤기가 나면서 부드러워져 모발이 건강해지는 것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미국 심장 협회의 2012년 연구에 따르면 그레이프 후르츠와 오렌지를 먹으면 뇌졸중의 위험을 낮추는 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고 했습니다. 자몽과 같은 감귤류는 플라보노이드라고 불리는 화합물 군에서 매우 높으며 70,000명 미만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자몽과 같은 감귤류에서 플라보노이드를 다량 섭취한 여성은 최소량을 섭취한 여성보다 허혈성 뇌졸중 위험이 19% 낮았습니다.

     

     

    자몽 자몽청 부작용

    • 자몽에는 약물 분해를 억제하는 성분이 있어 복용하는 약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치아가 약하거나 충치 예방을 위해서는 자몽 섭취 후 입을 헹구거나 양치를 바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약과 함께 먹으면 효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고혈압 치료제, 알레르기, 항우울제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자몽을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자몽청 만들기

     

    1. 열탕 소독한 유리병과 세척한 자몽을 준비한다. (자몽은 식초물에 담가뒀다가 소금을 이용하여 씻어줍니다.)
    2. 자몽의 껍질을 벗겨준다.
    3. 자몽 과육의 속껍질도 벗겨준다. (안쪽 흰 껍데기까지 벗겨야 쓴맛이 나지 않습니다.)
    4. 껍질을 다 벗긴 과육들을 용기에 담아준다.
    5. 용기에 설탕과 자몽을 1:1 비율로 넣고 잘 눌러준다. (기호에 따라 설탕의 양을 늘리거나 꿀을 첨가하셔도 됩니다.)
    6. 설탕이 녹으면 냉장고 등 서늘한 곳에 보관 후 드시면 됩니다. (자몽 과육은 설탕이 녹은 물에 잠기게 해야 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꼬깔양배추 효능  (0) 2022.01.13
    타마누오일 효능  (1) 2022.01.12
    홍국쌀 효능  (0) 2022.01.10
    사과당근주스 효능  (2) 2022.01.09
    인디언감자 효능  (2) 2022.01.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