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홍국쌀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 10. 22:20
    반응형

    홍국쌀 효능

     

     

    홍국쌀이란?

     

    홍국이라는 이름은 말 그대로 붉은색의 누룩을 말하는데요. 멸균시킨 백미에 붉은 누룩곰팡이라고 부르는 홍국 균사체 5%를 접종한 후 3~4주간 발효시킨 쌀을 홍국쌀이라고 합니다.

     

    홍국쌀은 씹었을 때 살짝 쌉쌀한 맛이 나며, 붉은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홍국균이 발효되는 과정에서 모나콜린 K라는 성분이 생성되는데, 이 성분은 인체에 좋은 균으로 작용하여 중국과 일본 등지의 왕실에서 뿐만 아니라 아시아 권역에서 전통적인 발효 건강식품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중국에서는 2000년 전부터 먹었을 정도로 귀했던 식재료이며 흰쌀에 비하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2009년 3월에는 식약청에서도 건강기능식품으로 홍국쌀 효능을 인정한 곡류 가공품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본초강목에 따르면 '홍국은 약성이 온화하고 독성이 없으며 소화불량과 설사를 다스리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소화 기능을 튼튼하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홍국쌀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홍국쌀 효능

     

    1. 어혈 완화

     

    홍국쌀은 피가 뭉치는 증상인 어혈을 완화해 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타박상으로 인한 멍이나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발생되는 신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임산부의 산후 어혈을 해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동의보감 속에 기록된 홍국쌀의 기록을 보면 홍국은 피를 잘 돌게 하고 음식이 소화되지 않을 경우에도 좋으며, 이질을 멎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독성이 없고 소화 기능을 튼튼하게 해주어 설사와 소화 불량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성인병 예방

     

    홍국쌀에 함유되어 있는 모나콜린K 성분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해 주어 고지혈증을 예방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고혈압,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홍국쌀은 대사증후군 치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는데요. 18주 동안 진행된 소규모 연구에 따르면 홍국쌀은 대사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의 혈당, 인슐린 수치, 수축기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콜레스테롤 약인 스타틴의 장기간 복용은 간염을 유발하고 당뇨병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이에 따른 부작용을 피하고자 한다면 홍국쌀을 대체 식품으로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홍국쌀에 함유되어 있는 모나콜린K 성분은 좋은 HDL 콜레스테롤은 높여주고,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낮춰주어 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모나콜린K는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합성되는 과정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나쁜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억제하고 좋은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촉진해 주어 직접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가 필요한 74명의 성인들에게 스타틴, 어유, 홍국을 각각 3개월간 복용하게 한 결과, 홍국을 복용한 실험 대상자 중 일부는 스타틴을 복용한 사람보다 LDL 콜레스테롤 수치가 10%나 더 감소했으며, 중성지방과 혈압 수치도 눈에 띄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010년에 실시한 한 연구에 의하면 홍국쌀 추출물을 2개월 동안 복용한 결과 나쁜 콜레스테롤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각각 21%, 15% 낮아진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4. 항염증 효과

     

    지속적인 염증은 암, 당뇨병, 심장병과 같은 만성질환에 기여하는데, 홍국쌀을 꾸준히 섭취해 주면 만성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염증을 억제하고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7년 한 연구에 의하면 대사증후군 환자 50명에게 홍국쌀과 올리브 추출물을 함유한 보충제를 섭취하게 했더니 만성 염증의 주요 원인인 산화 스트레스 수준을 20%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신장 손상을 유발한 쥐에게 홍국쌀 추출물을 먹인 결과 체내 염증과 관련된 단백질 수치가 현저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위장 장애 개선

     

    홍국쌀은 본초 강목에서 소화불량과 설사를 다스린다고 적혀있는데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위장 운동을 활발히 만들어 체하는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어 위에 좋은 음식입니다.

     

    6. 항암 효과

     

    홍국쌀은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 특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며 홍국쌀을 이용한 연구는 다양한 대학에서 진행되었는데요.

     

    미국의 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결과에서는 홍국쌀이 전립선 암세포의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심장병을 앓은 적이 있던 약 5,000명가량의 성인을 대상으로 홍국 추출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암으로 인한 사망률을 67%가량 줄였습니다.

     

    7. 심장 질환 예방

     

    심장 질환의 주요 위험 요소 중 하나인 고 콜레스테롤은 동맥의 수축과 경직을 유발하며 심장마비,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요. 홍국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 건강을 증진해 주며, 높은 콜레스테롤 치료에 사용되는 스타틴보다 부작용이 적다는 연구 내용이 있습니다.

     

    2008년 미국순환기학저널에 게재된 한 논문에 따르면 홍국쌀의 붉은색을 띠는 모나콜린 K는 심장병으로 인한 사망과 심장마비 발병 위험을 크게 줄였다고 보고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모나콜린 K가 혈관 및 심장 건강 유지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내피 기능과 혈관의 탄력을 향상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홍국쌀 부작용

    • 홍국쌀은 하루 권장 섭취량이 30g으로 과다 섭취할 경우 가스가 차는 증상, 복부팽만감, 복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항생제, 항우울제, 항바이러스 및 항진균제는 상호 작용을 할 수 있어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홍국쌀에는 스타틴 약물을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모나콜린K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미 스타틴을 복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의 경우 장기간 안전성에 대한 연구가 제한적이므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국쌀 먹는법

     

    홍국쌀은 곰팡이균으로 발효시킨 것으로 막걸리 비슷한 누룩향이 날 수 있어 처음 접하는 분들은 소량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홍국쌀 짓는 방법

    1. 적당량의 백미(흰쌀)를 잘 씻어 준비합니다.
    2. 홍국은 씻으면 영양분이 손실되므로 씻지 않고 30분간 물에 불려줍니다.
    3. 불린 홍국을 백미(흰쌀)와 함께 물을 넣고 밥을 짓습니다.
    4. 취사가 다 된 밥에 들기름을 소량 섞어 먹으면 영양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홍국차 만드는 법

    1. 프라이팬에 적당량의 홍국쌀을 넣고 3분 정도 볶습니다.
    2. 잘 볶은 홍국을 접시에 담아 살짝 식혀줍니다.
    3. 볶은 홍국 반 숟가락, 따뜻한 물 1컵을 부어줍니다.
    4. 3분가량 저으면 수용성 성분이 잘 우러나옵니다.

     

    홍국은 동의보감에서 신성한 누룩이라는 뜻의 신국으로 소개했을 정도이며, 한나라에서는 유방 황제가 황실 음식으로 먹었을 정도로 예로부터 효능을 인정받아온 식품입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마누오일 효능  (1) 2022.01.12
    자몽 자몽청 효능 자몽청 만들기  (3) 2022.01.11
    사과당근주스 효능  (2) 2022.01.09
    인디언감자 효능  (2) 2022.01.08
    임신 극초기증상  (3) 2022.01.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