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약콩 쥐눈이콩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 14. 20:25
    반응형

    쥐눈이콩 효능

    쥐눈이콩은 검은콩의 일종으로 껍질은 까맣고 크기는 보통 검은콩보다 훨씬 작으며, 마치 쥐눈처럼 생겼다고 하여 서목태, 일명 쥐눈이콩이라고 불리는데요. 블랙푸드 중 하나로 속은 겉과는 다른 파란색을 가진 콩입니다.

    쥐눈이콩은 예로부터 약성이 뛰어나 식용보다는 약콩으로 많이 쓰였으며, 우리 선조들은 집집마다 기침이나 열병, 홍역과 같은 갖가지 중독에 걸렸을 때 해독약으로 쓰기 위해 조금씩 재배해 왔다고 합니다.

    본초도경에서는 이 콩을 약재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언급할 만큼 ‘정을 보익하고(골수를 보태고 늘린다), 검은 머리는 나게 하며, 힘을 강하게 해주고, 피부를 윤택하게 해준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초강목 습유 8에서는 ‘오래 복용하면 노인이 어린아이처럼 튼튼해져서 죽을 때까지 담병이 없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약콩인 쥐눈이콩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탈모 예방


    쥐눈이콩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E 성분은 두피의 혈액 순환 개선 효과가 있으며 영양 성분이 골고루 전달되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과 레시틴, 아연, 칼슘 등의 성분이 머리카락 성장을 촉진해 줍니다.

    2. 시력 향상


    쥐눈이콩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E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시력 보호에 도움을 주며 특히 야맹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와 노화로 시력이 저하된 분들이 꾸준히 섭취해 주면 시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쥐눈이콩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장에서 흡수된 포도당이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주며 지방의 대사를 촉진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지방의 흡수를 억제해 주고 혈액 순환을 촉진해 주며 신진대사를 높여주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4. 항암 작용


    쥐눈이콩에는 강력한 항암 물질인 글리시텐인 성분이 풍부한데요. 이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 및 전이를 억제해 주고 호르몬 문제로 생기는 자궁암, 유방암,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국내 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볶은 쥐눈이콩 추출물을 유방암세포에 주입한 결과 암의 전이와 관련된 암세포 이동률이 최대 21.4%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갱년기 증상 완화


    쥐눈이콩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생리불순, 안면홍조, 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뼈를 파괴하는 세포의 일종인 피골 세포의 형성을 억제하고, 골 형성에 도움을 주는 골아세포의 형성을 증가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해독 작용


    쥐눈이콩은 예로부터 해독을 위해 약용되어 온 것처럼 뛰어난 해독 효과를 통해 인체의 조직들을 빠른 속도로 회복해 주고 다양한 독성을 푸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변비 예방


    쥐눈이콩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대장 운동을 촉진해 주고 장내 유익균을 늘려주어 배변을 쉽게 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변비가 있는 경우 독소가 배출되지 못해 여드름 등 피부 상태를 좋지 않게 만드는데요. 이때 식이섬유가 풍부한 쥐눈이콩을 섭취하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8. 뼈 건강


    쥐눈이콩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일반 콩의 5-6배 이상의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우리 몸속 골세포를 재생하는데 관여하는 성분으로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주어 꾸준히 섭취해 주면 골다공증은 물론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에도 도움이 됩니다.

    9. 혈관 건강


    쥐눈이콩에는 다량의 식이섬유와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들어있어 혈당을 조절해 주고 고지혈증에 효능이 있어 대사증후군을 개선해 줍니다. 또한 중성 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고혈압과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쥐눈이콩 부작용

    쥐눈이콩은 날것으로 먹으면 소화가 힘들어지므로 삶거나 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에게 성조숙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드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죽순 효능  (0) 2022.01.16
    명란젓 효능 / 보관법  (1) 2022.01.15
    꼬깔양배추 효능  (0) 2022.01.13
    타마누오일 효능  (1) 2022.01.12
    자몽 자몽청 효능 자몽청 만들기  (3) 2022.01.1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