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명란젓 효능 / 보관법
    Information/health 2022. 1. 15. 19:40
    반응형

    명란젓 효능

    명란젓은 명태의 알을 소금에 절인 뒤 숙성시킨 우리나라 전통 젓갈로 흔히들 밥도둑이라고 부릅니다.

    명란젓을 먹기 시작한 것은 명태가 많이 잡히기 시작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젓갈을 담그는 시기는 동지 전이 좋으며 잘 익은 것을 꺼내어 토막 내서 참기름과 파 채친 것을 넣어 무쳐먹기도 하며 달걀과 함께 찌개로 먹거나 여러 가지 음식 재료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명란젓은 전국 해안 지역 어디에서나 흔히 찾아볼 수 있으며 시장이나 마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 등 유익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인체에 여러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그럼 명란젓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면역력 강화


    명란젓에는 아연을 비롯한 여러 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촉진해 줍니다. 또한 외부에서 들어오는 바이러스나 세균으로부터 면역력을 강화해 줍니다.

    2. 항산화 작용


    명란젓에 함유되어 있는 리보플라빈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 중 하나로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체내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3. 피부 건강


    명란젓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리보플라빈과 비타민E 성분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비타민E는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억제하고 신체가 노화되는 것을 막아주며, 피부 속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해 주어 피부를 건강하고 젊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름이나 지방 성분과 함께 섭취하면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므로 항산화 효과를 위해 섭취 시 기름을 이용해 조리하면 좋습니다.

    4. 두뇌 건강


    불포화지방은 섭취를 해야만 얻을 수 있는 성분인데요. 명란젓에는 불포화 지방의 일종인 오메가3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EPA와 DHA도 들어있어 뇌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타아밀로이드 성분의 축적을 막고 뇌세포를 자극하여 두뇌 발달에 도움을 주므로 아이들이나 노약자분들이 드시기도 좋습니다.

    5. 혈관 건강


    명란젓은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B2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배출시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체내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면서 혈관도 확장되어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발생하는 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피로 해소


    명란젓의 비타민B, 단백질 성분이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면증,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만성 피로를 겪는 분들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고 혈액 순환과 혈류를 개선해 주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2 성분은 피로 누적으로 발생하는 구내염이나 설염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명란젓 부작용

    명란젓은 혈압이 높은 분들은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은데요. 직접적으로 혈압을 올리지는 않지만 나트륨 이온의 작용을 증가시켜 혈압을 오르게 하는데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명란젓 보관법

    명란젓은 젓갈류 치고는 염분 함량이 낮아서 보관법에 특히 신경 써야 하는데요.

    냉장보관할 경우 : 밀폐용기에 명란젓을 담아 보관하며 유통기한은 1주일 정도입니다.

    냉동 보관할 경우 : 명란젓 덩어리를 하나씩 랩으로 감싼 뒤, 먹기 30분 전에 꺼내 해동시켜 둡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홍삼액 홍삼스틱 효능  (0) 2022.01.17
    해죽순 효능  (0) 2022.01.16
    약콩 쥐눈이콩 효능  (0) 2022.01.14
    꼬깔양배추 효능  (0) 2022.01.13
    타마누오일 효능  (1) 2022.01.1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