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천마차 효능
    Information/Tea 2022. 2. 3. 20:15
    반응형

    천마차 효능

    천마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굵고 긴덩이 줄기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하늘에서 떨어져 마비 증상을 불러오는 마목이란 질병을 치료하였다는 뜻에서 천마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천마는 다양한 한방에서 사용되었으며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신기의 명약이라 불릴 정도로 여러 질병 치료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그럼 천마차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천마에 얽힌 이야기

     

    어느 옛날 홀 어머니를 모시고 사는 착한 효녀가 있었습니다. 그 효녀에게는 어머니가 한 분 계셨는데 어느 날 어머니에게 이유 없이 반신 마비 증상이 나타나 정성껏 치료하였으나 나을 생각을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때 산신령이 효녀 앞에 나타나 ‘산 꼭대기에 하늘에서 떨어진 약초가 있는데 너의 어머니를 낫게 할 수 있다. 하지만 그 산은 매우 험하므로 직접 가지 못하고 청년에게 부탁해야 하며 반드시 그 청년과 결혼을 해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많은 청년들이 산에 오르려 했으나 다들 실패하였고 마지막 한 청년이 산꼭대기에서 약초를 구해다 주어 어머니를 낫게 할 수 있었다는 스토리입니다.

    그 후 효녀는 청년과 결혼하였고 그 청년이 구해다 준 약초의 이름을 하늘에서 떨어져 마비 증상을 치료했다는 뜻에서 ‘천마’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천마차 효능

     

    1. 뇌 건강


    천마차는 뇌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것을 도와주며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두통, 어지럼증, 치매 등 뇌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성장기 어린이의 면역력을 높이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천마차에 함유된 에르고티네인 성분은 천연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자체적으로 몸에서 합성이 어렵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서만 섭취가 가능한데, 이는 알츠하이머의 억제와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천마차에 함유된 에르고티네인 성분은 영지나 송이버섯 보다 최대 50배까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피부 건강


    현대 사회에서는 미세 먼지나 대기 오염, 환경 호르몬으로 인해 각종 피부 질환에 걸리는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는데요. 천마는 예로부터 피부암이나 무좀, 습진 등 온갖 피부병에 효과가 있고 그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혈관 건강


    천마는 한방 약재로도 많이 사용되는데요. 나이가 들면 혈관이 노화되고 탄력이 약해져 혈관 질환을 앓기 쉬운데 천마는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꾸준히 섭취해 주면 혈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천마차에 함유된 게스트로딘 성분은 혈관에 쌓여있는 각종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혈관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며 혈압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천마는 중풍 계통의 질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예로부터 두뇌 질환에 불가사의할 만큼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4. 항암 효과


    천마는 영지버섯의 약 50배에 달하는 에르고티네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에르고티네인 성분은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 작용세포 보호 작용 항암 효과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암세포 운동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장 건강


    장이 약하면 묽은 변을 보거나 변비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몸이 아플 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천마차를 꾸준히 드시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두통, 어지럼증, 혈압 안정


    조선시대 동의보감에서도 ‘몸이 허약해서 생기는 어지럼증에 좋다’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본초강목에서는 ‘두통에 효과가 있다’고 적혀있을 만큼 어지럼증이나 두통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천마에 함유된 가스트로딘 성분은 혈액뇌관문을 통과하는 유일한 성분으로 저산소 혈증에 대한 신경 보호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으며, 이 물질은 혈관 내벽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관을 넓히는 데 도움을 줍니다.


    7. 자양강장제


    천마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장부를 강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해 주면 자양강장제로써 기운을 돋우고 체력을 증진해 줍니다. 때문에 만성 피로나 신경 쇠약, 허리나 무릎이 좋지 않으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천마차 부작용

    천마는 부작용이 거의 없지만, 기혈이 부족하거나 빈혈성 두통이 있는 분들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경우 가려움,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천마를 처음 드실 경우 조금만 먹어보고 반응을 지켜본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T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말랭이차 효능  (2) 2022.04.09
    박하차 효능  (1) 2022.04.07
    팽이버섯차 효능  (0) 2021.09.21
    메리골드 꽃차 효능  (0) 2021.09.18
    흑미차 효능  (0) 2021.07.2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