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박하차 효능
    Information/Tea 2022. 4. 7. 15:55
    반응형

    박하차 효능

    박하는 꿀풀과의 여러해살이 숙근초로 영생이, 승하 또는 인단초 등으로 불리며 습기가 있는 들에서 자라는데요. 높이는 60~100cm이고 줄기는 자갈색~연한 녹색이며 단면이 사각형이고 모서리 근처에는 짧은 털이 있습니다.

     

    잎은 자루가 있는 홑잎으로 마주나고, 길이는 2~8cm, 너비 1.0~2.5cm의 난원형이고 양끝은 뾰족하며 가장자리에는 불규칙한 톱니가 있습니다. 꽃은 7월부터 가을까지 줄기의 위쪽 잎겨드랑이에 엷은 보라색의 작은 꽃이 달립니다.

     

    일반적으로 박하는 시원한 향은 물론 식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며 이때 차로 먹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박하차는 맛도 좋고, 주변의 파리나 모기 등이 싫어해 실생활에서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럼 박하차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편두통 해소

     

    박하잎에는 천연진통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두통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체내 나쁜 기운을 빼내고 눈을 맑게 하여 피로도 풀리고 아울러 머리까지 맑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두통이 생기면 위와 창자를 포함한 위장관 경련이 함께 일어나서 속이 메스껍고 두통이 배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박하는 위장관의 경련을 감소시키는 항경련효과가 있어 두통증세를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심열을 없애고 두풍과 두통을 치료하여 위를 맑게 한다'라고 적혀있을 정도로 그 효능이 뛰어납니다. 또한 <본초강목>에는 여름과 가을 사이에 박하잎과 줄기를 채취한 뒤 말려서 사용하는데 두통을 다스리고 중풍을 없애며 피로를 풀어주는 작용을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2. 피부 미용

     

    박하차는 여드름을 유발하는 피부의 열을 낮춰주어 여드름을 예방하고 피부를 진정시켜주어 가려움이나 발진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모공을 축소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 노폐물 제거뿐만 아니라 모공이 늘어나 피부 탄력이 없어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박하를 우려낸 물로 머리를 감으면 두피의 열을 내려 탈모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구내염, 구강 건강

     

    박하잎에는 세균의 번식 억제를 도와주는 요소가 존재해 잇몸 질환을 없애주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박하는 강력한 항염,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박하차를 마시면 구강 내 세균의 번식을 막아주고, 입냄새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특히 박하차를 입에 머금고 있으면 마치 박하사탕을 먹는 것처럼 박하 특유의 톡 쏘는 향이 입안의 구취를 빠르게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스트레스 해소, 불면증 예방

     

    박하는 체내에 쌓인 열을 풀어주고 밖으로 발산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머리를 시원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우울과 분노를 억누름으로써 발생하는 정신질환인 화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박하차에는 피로회복과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박하차를 마시면 심장, 폐 등의 기능을 안정화시켜 몸이 차분해지고 마음도 안정을 가져오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심신이 안정됨에 따라 불면증으로 잠을 못 이루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5. 기관지 건강

     

    빅하차는 기관지 건강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천식이 있거나 기침을 오랫동안 하는 등 기관지, 폐 등에 이상이 있는 분들이 자주 마시면 좋은 차인데요. 박하차는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가래를 제거해 주고 기관지를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과 열을 없애는 작용을 하므로 감기에 박하를 끓여먹으면 증상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6. 비염 완화

     

    박하에는 모세혈관을 확장시켜주고 땀샘분비를 촉진해주는 등 체내 열을 발산시키는 효능이 있는데요. 이로써 부어있던 코 점막을 안정시켜 비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박하차의 향을 코로 맡으면 일시적으로 코가 뻥 뚫리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7. 고혈압 예방

     

    평소 혈압이 높은 분들의 경우 심혈관 질환 문제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실 텐데요. 박하차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맥박을 안정적으로 조절해 주고 고혈압 및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박하에서 낸 생즙은 중풍을 일으키는 심장의 풍열을 없애고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어 심장의 풍열로 중풍이 생겨 관절을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거나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할 때 좋습니다.

     

     

     

     

    8. 위장 건강

     

    박하차에 들어있는 멘톨 성분은 위 활동을 활성화시켜주어 소화 불량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장안에 가스를 배출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설사와 소화불량을 치료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뛰어나고 식중독으로 인한 설사나 소화불량으로 인한 복부팽만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박하차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박하는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차가운 분들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모유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수유부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과다 섭취하거나 장기간 복용 시 오히려 기운을 약하게 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체질에 따라 가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어 본인에게 맞는지 확인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위장이 약한분들이 과다 복용할 경우 복통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T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충차 효능  (0) 2022.04.14
    무말랭이차 효능  (2) 2022.04.09
    천마차 효능  (1) 2022.02.03
    팽이버섯차 효능  (0) 2021.09.21
    메리골드 꽃차 효능  (0) 2021.09.1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