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추야자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2. 13. 22:55
    반응형

    대추야자 효능

    대추야자는 종려 열매 또는 데이츠로 불리기도 하며 이집트가 원산지로 꿀처럼 단 과육을 가진 것이 특징인데요. 영양분이 매우 풍부하여 예로부터 사막을 여행하는 여행자들의 중요한 식량이었으며, 지금도 많은 아랍인들의 주식으로 애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적인 부자 만수르가 스태미너 향상을 위해 즐겨 찾는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피로 회복에 효과적인 비타민B6가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추야자는 한국의 대추와 모습이 유사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완전히 다른 열매이며, 실제로 먹어보면 대추보다는 곶감에 가까운 맛이 납니다.

     

    또한 열매가 완전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12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리지만 한번 번성하게 되면 60~80년 동안 열매를 수확할 수 있습니다. 대추야자는 크기는 3~5cm로 완전하게 숙성되기 전에는 녹색이며, 익어갈수록 황색 또는 적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럼 대추야자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성인병 예방

     

    대추야자의 퀘르세틴 성분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LDL 콜레스테롤은 낮춰주어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어 고혈압, 심장병, 동맥경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염분 함량이 적고 포타슘이 풍부해 심장 건강 및 뇌 심혈관, 고지혈증에 도움을 줍니다.

     

     

     

     

    2. 뼈 건강

     

    대추야자에는 칼슘, 인, 칼륨,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만들며 뼈와 관련된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맛이 좋기 때문에 식사 후 간식으로 먹을 수 있으며 몸에 좋은 여러 효과들이 있어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3. 장 건강, 변비 예방

     

    대추야자의 과육에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할뿐 아니라 가벼운 설사를 유도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변비로 고생할 때 몇 개만 집어먹어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해 주어 소화 운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며, 아미노산 성분은 음식물을 빠르게 소화시켜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4. 피부 미용

     

    대추야자는 고대시대부터 피부 미용이나 노화 예방을 위해 섭취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대추야자의 천연 콜라겐 성분이 피부를 깨끗하게 도와주며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B 성분이 피부를 보호하고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피부를 윤택하게 만들어 주며, 각종 트러블이나 기미, 잡티, 넓은 모공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항암 및 항염 효과

     

    항암효과는 대추야자의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인데요. 대추야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퀘르세틴은 항암, 항염, 항당뇨에 좋은 효능이 있는데요. 세포의 변질을 막고 암세포 성장을 억제해 주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발암의 원인이 되는 염증, 상처 부위 재생에 도움을 주고 체내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게다가 퀘르세틴은 체내 면역력을 높여주어 암뿐만 아니라 감기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피부 질환 치료 및 아토피 치유

     

    대추야자는 피부와 관련된 염증성 질환 치료와 아토피 치유에도 효과적인데요. 대추야자에 함유된 퀘르세틴 성분은 항암뿐만 아니라 피부에 염증이 생길 경우 외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며 피부에 난 상처의 재생을 도와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염증성 여드름 및 상처에 도움이 되며 아토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과잉 피지나 노폐물들로 인한 피부 트러블 개선에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체중 및 근육량 증가

     

    대추야자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중 증가에 도움을 주는데요. 살이 없어 살이 찔 필요가 있으신 분들의 체중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운동 시 근육량을 증가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8. 냉증, 생리통 완화

     

    대추야자는 고대시대부터 여성 부인과 질환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으로 여성에게 도움을 주는 열매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나 여성의 냉증을 완화시켜주며 생리 전후에 나타나는 증후군이나 생리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대추야자는 성질이 따뜻한 음식으로 체온을 높여주어 옛 아랍권에서는 산후조리 음식으로 많이 이용했다고 합니다.

     

     

    9. 스트레스 완화, 빈혈 예방

     

    대추야자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경과 긴장성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몸과 마음을 안정화시켜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어 신경 안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스트레스로 인한 몸의 상태를 풀어주는데 좋습니다. 실제로 중동지역의 의사들은 긴장과 불면증에 시달리는 환자들에게 잠자기 전에 대추야자 섭취를 권장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추야자에 함유된 철분, 엽산 성분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피를 맑게 하여 현기증, 피로,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10. 눈 건강

     

    대추야자에는 시력 건강에 좋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이카로티노이드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어 야맹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 1, 2 등의 성분이 눈의 영양을 공급하는 데 도움을 주고, 풍부한 마그네슘 성분이 눈떨림 증상을 완화하는 데 좋다고 합니다.

     

     

     

     

    11. 기력 회복

     

    대추야자는 비타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아연, 니아신, 칼륨, 철, 망간 등이 가득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당분 함량이 60~70%로 순간적으로 기력을 회복시킬 수 있으며 땀이 많이 났을 때 먹으면 바로 기력을 회복할 수 있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틈틈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남성의 경우 스태미나 식품이라고도 불리며 성기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추야자 부작용

    대추야자는 특별히 보고된 부작용은 없으나, 과다 섭취할 경우 대추야자의 풍부한 당질 성분으로 체중이 증가할 우려가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장이 약하신 분들은 과다 섭취로 인해 설사가 발생할 수도 있어 소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야자는 100g당 270kcal로 칼로리가 높은 편이 속하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으로는 10개 이하로 먹는 것이 적당하며 평균적으로 5개 미만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대추야자 보관법

    대추야자는 저장성이 뛰어난 편해 속하기 때문에 별다른 처치 없이 비닐봉지나 팩에 넣어서 상온에 1년 넘게 놔두어도 상하거나 곰팡이가 피었다는 사례는 거의 드물다고 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천나무 열매 효능  (0) 2022.02.15
    눈떨림 원인  (0) 2022.02.14
    기면증 증상  (0) 2022.02.13
    흑삼 효능  (0) 2022.02.12
    곤약쌀 효능  (1) 2022.02.1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