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눈떨림 원인
    Information/health 2022. 2. 14. 16:00
    반응형

    눈떨림

    현대인들에게서는 눈떨림 현상이 자주 나타나게 되는데요. 한번쯤은 눈떨림 증상을 경험해 본 분들 계시죠? 저도 가끔 업무를 하거나 TV를 볼 때 눈떨림 현상이 나타나며 가끔 눈떨림 증상이 나타나면 무슨 문제가 있는 건 아닐까 걱정도 하게 됩니다. 

     

    눈떨림 눈 밑이 갑작스럽게 경련을 일으키듯 떨리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눈 밑뿐만 아니라 눈 위나 주변이 부르르 하는 느낌과 함께 떨리게 됩니다.

     

    눈떨림 증상은 왼쪽, 오른쪽 한 쪽만 증상이 생길 때도 있지만 양쪽 눈이 전부 떨리기도 하는데요. 보통 눈떨림 증상은 일시적으로 발생하고 사라지지만 반복적으로 나타나거나 떨림의 정도가 심하면 이상신호일수 있으며, 안검연축 등의 신경학적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눈떨림 원인

     

    1. 마그네슘 부족 증상

     

    눈밑이 떨리는 증상은 체내 마그네슘이 부족해서일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MG 원자번호 12로 우리 몸속에 필요한 무기질이며 근육 수축 및 신경 전달에 도움을 주는 성분입니다. 또한 칼슘 인과 함께 골격을 유지하는데 필요하며 탄수화물 대사에도 관여하여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경련이 일어나기 때문에 주로 한쪽 눈밑이 떨리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외에도 마그네슘 부족 증상으로 두통, 신경통, 우울감, 불안, 신경 예민 등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요즘에는 마그네슘 부족으로 인한 눈밑 떨림 증상은 드물다고 하며, 영양이 부족했던 과거에는 그럴 수 있었지만 현대 사회에서 영양결핍으로 발생하는 것은 드문 경우입니다. 다만, 식습관이 불량해서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제 등을 통해 마그네슘을 섭취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스트레스, 피로

     

    스트레스나 피로가 많은 경우 눈 떨림 원인이 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이 경우가 아마 가장 흔한 원인에 속할 텐데요. 과로와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에 시달리게 되면 전해질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 한쪽 눈 밑이나 양쪽 눈 또는 눈꺼풀에 경련이 생기거나 입 부근의 근육이 떨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보통 휴식과 수면을 취하면 자연스럽게 회복되곤 합니다.

     

     

    3. 카페인 및 약물 과다 섭취

     

    카페인을 과다 섭취했다거나 수면제나 우울증 약 등의 장기 복용도 눈 떨림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카페인에 함유된 세로토닌이나 노르아드레날린 등은 눈꺼풀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며, 뇌의 시상 부분을 과도하게 흥분시킬 수 있기 때문에 눈부심이 있고 눈에 통증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안면마비

     

    안면마비의 전조증상으로 초기에 눈떨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눈이 떨림과 함께 이마 주름이 줄거나 입이 한쪽 방향으로 돌아가는 경우 안면신경마비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이 증상은 과로, 추운 환경에 오래 노출되었을 경우, 대상포진의 후유증 등이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안면 마비는 말초성과 중추성으로 나뉘는데요.

     

    • 말초성 안면마비는 눈을 감을 수 없고 이마에 주름을 잡을 수 없는 등의 구안와사 증상을 동반합니다.
    • 중추성 안면마비는 눈을 감을 수 있고 이마에 주름을 잡을 수도 있지만 전신에 걸쳐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안구 건조증

     

    요즘은 스마트 기기나 컴퓨터의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눈의 피로도가 아주 높다고 합니다. 업무상 컴퓨터나 영상 기기 등을 많이 보는 분들은 화면을 오랫동안 쳐다봐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영상기기나 환경에 의해 눈이 건조해지면 눈 근육이 경직되거나 혹은 긴장한 상태가 되어 눈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갑상선 호르몬 이상

     

    한쪽 눈 떨림이 아닌 양쪽 모두 함께 떨린다면 갑상선 호르몬이 과하게 분비되고 있는 기능 항진증 또는 부갑상선 호르몬 이상으로 나타나는 증세일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치료가 필요한 병변인 만큼 빠른 의료 조치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즉시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7. 뇌졸중 전조증상

     

    뇌졸중이 발생했을 때 눈밑 떨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뇌로 가는 혈관이 막힌 경우이기 때문에 증상이 갈수록 심각해질 수 있으며, 한쪽 눈밑이 떨리며 얼굴 근육까지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갑자기 졸음이 심해지거나 사물이 흐리게 보이거나 여러 개로 보이는 복사현상, 말이 어눌해지는 현상이 함께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눈 떨림 치료 및 예방

     

    눈떨림 현상은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원인을 알면 쉽게 완치가 가능합니다. 보통 대부분의 경우 스트레스와 피로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 해소를 통해 증세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1. 스트레스 해소 - 일상생활 속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음악 감상이나 취미 활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카페인, 알코올 줄이기 - 카페인이나 알코올이 원인으로 의심되면 금주를 통해 증상이 완화되는 것을 관찰하여 원인을 제거합니다.
    3. 안구 건조 예방 - 안약을 사용하거나 눈을 자주 깜빡거려 줌으로써 눈의 건조를 예방해 줍니다.
    4. 눈 주변 근육 마사지 - 눈 주변의 근육을 지압으로 꾹꾹 눌러 마사지해주면 근육이 이완되어 눈 떨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5. 눈의 피로 감소 - 컴퓨터나 스마트 기기의 사용 시간을 줄이거나 일정한 간격으로 눈이 피로해지지 않도록 휴식을 취해줍니다.
    6. 영양 불균형 해소 - 평소 다양한 영양분을 섭취하도록 식습관을 개선하고 필요시에는 영양제 섭취를 통해 불균형을 해소하면 눈 떨림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원인을 제거하면 증상이 사라지지만 드물게 외과적 치료를 하는 경우도 있으며, 근육 떨림을 막는 주사를 통해 약물을 주입하거나 신경을 직접 치료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간에 좋은 음식  (1) 2022.02.15
    남천나무 열매 효능  (0) 2022.02.15
    대추야자 효능  (0) 2022.02.13
    기면증 증상  (0) 2022.02.13
    흑삼 효능  (0) 2022.02.1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