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손목 결절종 물혹
    Information/health 2022. 2. 16. 18:40
    반응형

    손목 결절종 물혹

    손목 결절종(Ganglion)이란, 관절에 생기는 물혹을 말하는데요. 다른 신체 부위에 비해 힘줄이나 작은 관절이 많은 손목에 많이 생기는 질환으로 힘줄이나 관절을 싸고 있는 막에서 끈적한 점액질이 나와 고여서 풍선 같은 주머니 형태가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결절종은 만졌을 때 단단하지 않고 물렁하며 몸에 생기는 양성 종양 중에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크기는 지름이 1cm~5cm까지 다양하며 통증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물혹이 점점 커지면 관절막이나 신경 등을 압박해 통증이 생기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손으로 누르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손목이 시큰거리는 등의 통증이 생기기도 하며, 미관상 보기에도 좋지 않아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손목 결절종 원인

     

    손목 결절종은 갱글리온이라 부르며 주로 손에서 나타나는 약 2cm 정도의 혹을 말하며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힘줄을 싸고 있는 막이나 관절 안에 있는 물이 새어 나와서 결절종을 형성한다고 의료계는 보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연령에서 발생하지만 여자가 남자보다 2~3배 많이 생기고, 10~30대에서 많이 발생하며 휴대전화나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난다고 하며, 관절염이 있거나 외상으로 관절막이 손상된 사람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손목 결절종은 양성 종양의 일종이라 큰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물혹이 점점 커질 경우 신경 등을 압박해 통증이 커질 수 있으며 염증이 생길 우려도 있습니다. 

     

     

     

     

    손목 결절종 진단

     

    일반적으로 병원에서는 종양의 위치, 운동성, 촉진 시의 감촉 등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주사기로 종양을 찔러서 끈끈한 액체를 뽑아내어 진단하거나 어두운 곳에서 종양을 불빛으로 비춰 종양 안에 투명한 액체가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이렇게 주사기로 액체를 뽑아내면 혹은 없어지지만, 1~2일이 지나면 다시 혹이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이외에 다른 요인으로 결절종이 발생할 수 있어 방사선 사진, 초음파, MRI 촬영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손목결절종 자가진단 방법
    손목 결절종이 의심되면 혹에 손전등을 비춰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요. 혹이 붉은색으로 변하면 결절종일 가능성이 높으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을 방문하여 초음파나 MRI 등의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결절종 증상

     

    손목결절종의 주요한 증상은 손등과 손목에 나타나는 '물혹'입니다. 극 초기에는 혹의 크기가 작아 모르고 방치하는 경우 많으며 크기는 대략 1~5cm의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또한 혹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만지거나 눌렀을 때 단단하지 않고 물렁한 느낌이 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혹의 일부분은 통증 없이 혹만 생기는 경우도 있으며 혹의 크기가 작고 통증이 없는 경우에는 별도의 치료 없이 일상 생활을 유지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관절 주변에 결절종이 나타난 경우에는 관절의 움직임을 제한, 방해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통증을 유발하고 관절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혹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결절종 치료 방법

     

    손목 결절종이 작으면 아무 증상이 없이 어느 순간 사라지기도 하는데요. 이 손목 물혹은 양성 종양의 하나로 일상생활에 딱히 지장이 없으면 제거하는 치료가 필요 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머니가 점점 커지면서 염증 반응이 심해지거나 관절막이나 신경 등을 압박할 경우 손목이 저리거나 손목을 움직일 때 불편함을 느끼게 되어 치료를 받을 수 있는데요.

     

     

    결절종 치료는 수술과 비수술적 치료로 구분됩니다.

     

    ⑴ 비수술적 치료

    • 주사기로 결절종 내에 있는 점액질을 빼내는 방법이 있으며 이는 흉터가 거의 남지 않지만 재발할 확률이 높습니다. 
    • 도구를 활용해 결절종을 눌러 터트리는 방법도 있는데 이 방법은 재발률이 낮지만, 통증이 매우 심합니다.

     

    ⑵ 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를 해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수술이 필요하며, 절개술 혹은 내시경을 활용하게 됩니다.

    • 절개 수술은 수술 후 흉터가 남으며, 내시경 수술은 흉터가 상대적으로 적게 남지만 손목 결절종이 여러 개로 나누어져 있을 때는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환자 자신의 상황을 확인하고 최적의 수술 방법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결절종을 막기 위해서는 자주 스트레칭을 해주어 손목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이 좋으며, 기구를 사용하는 운동을 할 경우에는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고, 컴퓨터를 쓸 때도 의자 높이를 알맞게 조절하여 손목이 꺾이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아검가수분해물 구아콩 효능  (0) 2022.02.17
    중성지방 낮추는법  (0) 2022.02.16
    스테비아 토마토 부작용 및 효능  (0) 2022.02.16
    지방간에 좋은 음식  (1) 2022.02.15
    남천나무 열매 효능  (0) 2022.02.1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