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울증 테스트 및 초기증상
    Information/health 2022. 3. 9. 02:40
    반응형

    우울증 테스트 및 초기증상

     

    우울증이란?

     

    우울증이란, 우울장애라고도 불리며 생각의 내용, 수면 행동, 의용 동기, 신체 활동 등이 전반적인 지속적인 정신 기능 저하로 일상 생활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이것은 일시적인 상태가 아니고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심한 경우에 정신의학에서 말하는 우울한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우울증의 평생 유병률은 10.1% ~ 16.6%로 세계적으로는 높은 상황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한국의 경우는 5% 이하의 낮은 수치를 보여주나 아무래도 검진이나 치료에 대한 거부감에서 보여지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울증 종류 및 초기증상

     

    우울증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우울증은 큰 범주이고 그 안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주요우울증 (심한 우울증)

    대표적인 우울증의 형태로 우울할 때 증상이 하루 종일 2주 이상 지속됩니다.

     

    멜랑콜리아형

    뚜렷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즐거움의 상실, 체중 감소, 식욕 저하, 수면 장애와 죄책감이 있습니다.

     

    기분부전증 (만성 우울증)

    증상이 심하지는 않지만 기간이 2년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어린 시절이나 청소년기부터 우울할때가 많았다고 하는 환자들이 많으며, 학교 생활에 적응을 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비전형양상

    일반적인 우울증과는 다르게 식욕과 수면이 늘어납니다. 또한 환경에 따라 일시적으로 기분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몸이 무겁게 느껴지고 타인의 비판이나 거부에 민감합니다.

     

    정신증이 동반된 경우

    우울증과 함께 정신증이 동반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타인이 나를 해치려고 한다는 생각이 들거나 아무도 없는데 말소리가 들리는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양극성장애 (조울증)

    양극성 장애는 조증상태와 우울증 상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조증상태에서는 기분이 들뜨고 자신감이 올라가며 우울증 상태에서는 자신감이 떨어지고 기분이 가라앉습니다.

     

    양극성 장애는 초반에 우울증 증세부터 시작되면 일반 우울증과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다른 우울증보다 유전적인 영향이 강하기 때문에 부모가 양극성 장애가 있는 경우 자녀에게도 비슷한 우울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소년 우울증

    청소년 우울증은 발견되기 어려우며 겉모습만 보아서는 우울증인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여자 청소년의 우울 증상이 두배 정도 많다고 하는데요. 가족과 친구 사이의 소외나 주변 인물의 죽음으로 인한 정신적 충격으로 인해 청소년 우울증이 걸릴 위험이 큽니다.

     

     

    중년 우울증

    40~50대 중년의 남녀는 우울증 초기증상이 와도 인식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중년 우울증은 은퇴 시기와 맞물려 나타나며 대표적인 중년 우울 증상으로는 의욕 저하, 성욕 저하, 수면 장애와 불안, 건강 염려 등이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

    노인 우울증은 저소득 고연령에서 높게 나타나는데 신체적인 증상과 우울증 초기 증상이 겹쳐 알아차리기 힘들다고 합니다. 노인 우울증 증상으로는 초조함, 죄책감, 기억력 손상, 염려증 등이 있으며 잠들기 어렵고 체중이 감소합니다.

     

    산후 우울증

    산후 우울증은 분만 후 3~6개월 정도 지나면 발생하며 출산 후 10~15% 정도가 산후 우울증을 겪는다고 하는데요. 출산 이후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고, 이유 없이 눈물이 나거나, 지나치게 걱정을 하게 되거나 수면 장애가 생기게 됩니다.

     

     

     

    우울증 원인

     

    ⑴ 생물학적 원인

    • 뇌 안에 있는 신경전달물질 이상, 호르몬 이상, 생체 리듬의 변화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 신체적 질환이나 장애도 우울증과 동시에 발생하거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신체 장애로는 갑상선 장애가 있습니다. 갑상선 장애는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⑵ 환경적 요인

    • 사회적 원인으로는 개인이 겪었던 충격적인 사건이나 부정적인 사건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환경적 요인으로는 대인관계의 스트레스, 좌절감, 경제적인 문제, 주변사람들의 죽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⑶ 유전적 요인

    • 연구에 의하면 일란성 쌍둥이 중 한명이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 다른 한명도 우울증이 있을 확률이 50%라고 합니다.
    • 우울증 환자 중 절반 정도에서 유전적 요인이 우울증에 기여하는데요. 예를들어, 우울증 환자의 직계 가족에게 우울증이 일반적인 편입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우울증의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와의 면담을 통한 우울증 테스트와 이차적으로 우울증을 유발하는 장애가 있는지에 대한 우울증 테스트 검사를 진행합니다.

     

    의사들의 진단을 위해 구체적인 증상 기준을 사용하는데 DSM-IV에 의한 우울증 테스트 진단 기준입니다.

     

     

     

    ① 2주 이상, 매일 지속되는 우울감을 느낀다.
    ② 일상 대부분의 일에 관심 및 흥미가 없다.
    ③ 식욕 감소 혹은 식욕이 증가했다. (체중 감소 또는 증가, 한 달에 5% 초과)
    ④ 불면 혹은 수면이 많아졌다.
    ⑤ 정신적으로 초조하고 걱정이 많아졌다.
    ⑥ 매일 피곤하고 힘이 없다.
    ⑦ 집중력이 떨어지고 우유부단해진다.
    ⑧ 반복적으로 죽고싶다는 생각이 든다.
    ⑨ 무슨일을 하더라도 재미가 없고 부적절한 죄책감이 든다.

     

    ※ 위의 증상 중 5개 이상(1,2 중 하나 이상 포함)을 가지고 있고, 이런 증상들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우울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 치료

     

    •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항우울제가 있으며, 보통 2~3주 후 또는 4~6주 이후에는 충분한 효과가 나옵니다.

     

    • 심리치료

    정신 치료(심리 요법)의 경우에는 경미한 우울증의 경우 약물 치료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약물 치료와 동시에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 정기 경련 요법

    정기 경련 요법은 우울증에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 중 하나로 효과의 결과도 빠르게 나타나는데요. 항우울제가 4~6주 정도 걸리는 반면, 전기 경련 요법은 1~2주 이내로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법

    반복적 경두개 자기자극법은 뇌를 자극해 흥분성이나 억제성의 효과를 주는 방법으로 우울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당불내증 증상  (0) 2022.03.10
    칡꽃차 효능  (1) 2022.03.09
    베르베린 효능  (0) 2022.03.08
    맹장염 초기증상  (0) 2022.03.07
    인후염 증상  (0) 2022.03.0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