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당불내증 증상
    Information/health 2022. 3. 10. 19:36
    반응형

    유당불내증

    유당불내증이란, 우유나 치즈와 같은 유제품에 포함된 유당이나 젖당으로 불리는 이당류(갈락토스)를 제대로 소화해주기 위해 필요한 락티아제 등과 같은 유당 분해 효소가 체내에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유당불내증은 한국인의 75%가 경험하는 증상으로 유제품에 포함된 이당류를 제대로 소화해 주기 위해 필요한 락티아제 등의 유당 분해 효소가 체내에 충분해야 우유를 섭취해도 문제가 없게 되는데요. 이 락티아제 성분이 부족하게 되면 유당을 소화, 분해하지 못한 채 그대로 대장으로 흘러들어가 복통과 설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유당불내증은 서양인보다는 아시아인과 아프리카인에 더 많이 발생하며, 보통 영아기에는 소장 내에 젖당 분해 효소가 많이 존재하나 이유기를 지나면서 점차 감소하는 경향이 있어 성인에서 더 많이 나타납니다.

     

     

     

    유당 불내증 원인 : 우유 설사 원인

     

    1. 일차성 유당 분해효소 결핍

    유당불내증은 인종에 따라 발생률이 달라서 유제품의 섭취 정도와 유당을 소화하는 개인의 능력과 관계가 깊은데요. 동양인의 경우 대부분 75%가 어려서부터 유당 분해효소가 없는 것으로 백인보다 유당불내증의 증상이 적게나마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이차성 유당 분해효소 결핍

    유당분해효소를 소화, 분해하는 소장 내 세포가 장내 감염, 즉 장염에 걸렸다가 자연 치유되면서 함께 사라져 재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락티아제가 사라진 상태에서 유제품을 섭취하면 유당이 제대로 소화되지 못하고 대장으로 바로 이동하여 유당 분해효소 결핍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3. 선천성 유당분해효소 결핍

    선천적으로 락티아제 효소가 없는 신생아에게 드물게 나타나는 희귀 질환으로, 아이일 때부터 모유나 우유를 섭취할 수 없게 됩니다.

     

     

     

    유당불내증 증상 : 우유 설사 증상

     

    유당불내증 환자의 경우 유당이 포함된 우유 또는 유제품을 먹거나 마신 후 유당불내증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증상은 경미한 불편함에서 심한 반응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며, 유당불내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설사

    영유아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화되지 않은 유당이 대장의 일부에서 미생물에 소화, 발효되어 장내 수분량을 증가시키는 단쇄 지방산을 생성할 때 발생합니다.

     

    2. 가스

    대장의 일부에서 유당이 발효되면 수소, 메탄 및 이산화탄소 가스 등이 발생하는데 이 때문에 헛배가 부를 수 있습니다.

     

     

    3. 복부 팽만감

    아이와 성인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장의 박테리아가 유당을 발효시켜 배꼽과 아랫배 주변에 통증을 일으키며 과도한 가스와 수분을 생성하게 됩니다. 이 증상은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어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우유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4. 기타

    이 외에도 구역질, 트림, 근육통, 피로감, 두통, 구강 궤양, 배뇨 문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유당 섭취 후 30분에서 2시간 사이에 갑자기 화장실에 가고 싶은 충동을 느낄 수 있으며, 만성 설사는 탈수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설사가 있을 경우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당불내증 자가진단 

     

    유당불내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우유를 마시고 난 뒤에 나타나는 증상을 우선 확인해야 하고, 유당을 섭취하고 난 다음에 혈액 검사로 몸의 상태를 확인하고 유당이 소화되지 않으며 만들어지는 가스를 확인하는 수소 호흡 검사를 하면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대변을 검사해서 확인하기도 합니다.

     

    ▶ 우유를 마신 후 30분 이상이 지났을 때 다음과 같은 증상이 매번 나타난다면 유당불내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 배가 부글거리는 느낌이 든다.
    2. 설사를 한다.
    3. 복부가 팽창한 느낌이 들고, 방귀가 계속해서 나온다.
    4. 복부에 가스가 찬 느낌이 든다.
    5. 복통 또는 위경련이 생긴다.
    6. 메스꺼움을 느낀다.

     

     

     

    유당불내증 치료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은 유당불내성이 심한 우유, 아이스크림 등과 같은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유당을 피하려면 '우유'가 포함되어 있다는 식품 표시를 잘 보고 골라야 합니다.

     

    유당 과민증이 있는 분들은 큰 증상 없이 최대 10g의 유당 또는 우유 한잔 정도를 견딜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소비량을 꾸준히 늘리거나 식사와 함께 유당 함유 제품을 섭취하면 내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각한 사람은 우유나 치즈, 아이스크림 등의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락티아제를 포함하는 보충제를 사용하여 유당 불내증 증상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들기름 효능  (1) 2022.03.11
    사위질빵 효능  (1) 2022.03.10
    칡꽃차 효능  (1) 2022.03.09
    우울증 테스트 및 초기증상  (0) 2022.03.09
    베르베린 효능  (0) 2022.03.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