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 방광염 증상Information/health 2022. 3. 14. 16:01반응형
여성 방광염 증상
방광염이란?
방광염이란, 세균의 감염이 일어나 방광에 염증이 생기면서 다양한 증세를 유발하는 것을 말하며 보통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발병할 확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방광염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겪을 수 있는 질환으로 종종 감기에 비유되기도 할 만큼 흔한 질환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데요. 연간 약 150만 명 이상의 환자가 방광염을 치료받고 있을 정도이며, 여성이 총환자의 90% 이상을 차지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요도의 전체적인 길이가 남성보다 짧은 이유로 인해 더욱 많이 걸리게 되는 것인데요.
방광염은 증상이 경미한 경우 자연 회복되기도 하지만 신장 감염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방광염이 의심된다면 신속히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비감염성 방광염도 있지만 일반적인 방광염의 대부분은 세균 감염으로 인한 것이며 그중 80% 이상을 'E.coli'라는 대장균이 차지합니다. 보통 대장균은 항원성 종류가 아닌 이상 장에서는 문제가 없으나 다른 기관에 침투했을 때는 병을 일으키기에 신체 구조상 약점을 가지고 있는 여성이나 병원균에 대한 직접적인 노출이 있는 경우 발병률은 높아지게 됩니다.
여성 방광염의 주요 원인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① 세균
대부분 방광염에 걸리게 되는 이유는 세균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여성분들은 요도구와 항문, 질 등의 거리가 남성에 비해 짧아 항문 쪽 부위로부터 요도구 또는 질 부위 쪽으로 원인 세균들이 이동하는 게 쉬워집니다. 또한 해당 부위의 환경도 세균들이 잘 번식할 수 있는 따뜻하고 습한 환경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위처럼 세균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② 피임약
피임약을 복용하게 되면 여성 호르몬과 생리 주기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방광에 위치한 점막에 영향을 끼쳐 약해지고, 이틈으로 세균에 의해 감염이 되어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③ 성관계
성관계 중 요도 부위에 위치한 점막이 자극을 받게 되고 그 부위가 세균으로부터 감염이 되어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성관계 중 움직임으로 인해 세균이 요도쪽으로 이동하게 되어 세균에 의한 감염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여성 방광염 증상
1. 잔뇨감과 빈뇨감
소변의 양이 많지 않지만 계속 소변이 마려울 수 있으며, 밤에 소변이 마려워 깨는 경우가 빈번하게 됩니다. 또한 소변을 봐도 소변이 남아있는 잔뇨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갑작스러운 절박뇨를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여성 방광염 증상 중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으로 이러한 증상이 있으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하복부 및 배뇨 중 통증
방광염에 걸려 소변을 보게 되면 따끔한 증상의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은 가장 흔한 통증 증상이고, 드물게 허리 통증이나 생리통과 비슷한 하복부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3. 냄새가 나거나 색이 탁한 소변
방광염에 걸리면 평소와 다르게 소변에서 심한 악취가 나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냄새에 아주 둔한 사람이 아니라면 쉽게 반응할 수 있는 냄새가 나며, 소변의 색깔이 평소와 다르게 상당히 혼탁하기도 합니다.
4. 혈뇨
소변을 볼 때 평소와는 다르게 피가 함께 나오는 증상이 동반될 수 있는데요. 대부분 피의 양이 아주 많지는 않고, 소량의 피가 소변과 함께 나오기 때문에 붉은빛의 소변을 보게 된다고 합니다.
※ 방광염은 위와 같이 각종 배뇨장애를 동반하는 것은 물론 축적된 피로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신체 면역력이 떨어졌을 경우에 더 쉽게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건강 관리에 유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방광염 약국약
일반적으로 약국에서 구매 가능한 방광염 약의 경우 일반의약품으로 분류가 되어있는데요. 일반의약품이란 환자가 따로 의사의 처방 없이 구매할 수 있는 의약품을 말하며, 보통 일반의약품은 약리 작용이 상대적으로 전문의약품만큼 강하지 않아서 환자 본인의 판단에 의해 복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일반의약품의 경우 유효성과 안전성은 인정되었지만 방광염을 완벽하게 치료할 정도는 되지 않으니 보다 확실한 처방을 원하시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광염 예방 및 치료
방광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카페인, 알코올 등의 방광을 자극하는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으며, 적절한 수분 섭취가 방광 내의 유해균을 배출하여 방광염의 예방과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방광염 치료 기간 동안에는 가급적 성관계를 피하고 성관계 후 소변을 보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방광염의 치료는 세균 감염으로 인한 방광염의 경우 대부분 단기간의 항생제 처방을 통해 쉽게 치료될 수 있으며, 만성적으로 발생할 경우 장기적인 저용량 항생제 투여와 더불어 방광염의 원인을 식별하기 위한 추가적인 검사 및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몰로키아 효능 (2) 2022.03.16 당조고추 효능 (1) 2022.03.15 BCAA 효과 (1) 2022.03.13 MSM 식이유황 효능 (0) 2022.03.13 기장쌀 효능 (0) 2022.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