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암환자 영양식
    Information/health 2022. 4. 12. 18:57
    반응형

    암환자 영양식

    암이란, 비정상적인 세포로 인해 유발되는 질병으로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으로 구분하며, 세포 주기가 조절되지 않아 발생하는 질환으로 사람의 생명에 영향을 주는 질병 중 하나를 말하는데요.

     

    암환자의 영양상태는 치료 효과를 증진시키는 것은 물론 부작용 발생을 감소시켜주는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하지만, 암이라는 질병은 영양소 대사를 비효율적으로 만들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메스꺼움이나 구토, 식욕저하와 같은 부작용으로 인해 영양상태가 나빠질 위험이 큽니다.

     

    실제로 2010년 국립암센터에서 조사한 결과 암환자의 35% 정도가 심한 영양 불량이었으며 30% 정도는 영양 불량 상태였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암환자들은 치료 중 다양한 영양식을 골고루 섭취해서 체중과 영양 상태를 유지해 주는 것이 특히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암환자들에게 좋은 영양식과 식사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탄수화물

     

    암환자의 탄수화물 하루 섭취 칼로리는 50~75% 정도를 공급받는 것이 바람직하며, 영양식을 통해 탄수화물을 섭취할 때 곡류는 도정되지 않은 상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쌀밥보다는 현미나 보리, 수수, 조 등 잡곡밥 형태가 좋으며 빵도 보리빵이나 통밀빵 등 혼합된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가급적 매끼 밥 1 공기(210g)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옥수수나 밤, 떡, 빵, 죽 등을 섭취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단, 소화가 잘되지 않을 경우에는 굳이 잡곡밥이나 잡곡빵을 먹을 필요는 없으며, 간식으로는 과자보다는 고구마, 감자, 옥수수 등의 자연식품이 좋습니다. 

     

     

     

    2. 지방

     

    지방은 들기름, 콩과 콩기름, 등푸른 생선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암환자들의 경우 매일 찻숟가락으로 1~2스푼의 식물성 기름을 섭취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2~3회 영양식을 통해 연어나 삼치, 꽁치, 고등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을 섭취하면 심장질환 예방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견과류나 씨앗류를 간식으로 먹어도 좋은데 하루에 1~2회 한 번에 2작은술이나 호두 2개, 아몬드 6알, 땅콩 10~12알 정도가 좋습니다.

     

     

     

     

    3. 단백질

     

    암환자의 단백질 하루 섭취 칼로리는 15~20% 정도로 그 섭취량의 1/3 이상을 동물성 단백질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단백질을 섭취할 때는 한 끼에 몰아 먹기보다는 끼니마다 적절하게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를 먹을 때는 포화 지방산이 많은 갈비나 삼겹살, 닭 껍질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지방 함량이 낮은 살코기 부위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달걀이나 우유, 치즈, 두부, 콩 등도 훌륭한 단백질원이 될 수 있으며, 등 푸른 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의 함량이 높으므로 주 2~3회 섭취합니다.

     

     

     

    4. 비타민

     

    비타민의 경우 가급적 보충제보다는 자연식품을 통해 섭취해 주는 것이 좋은데요. 하루 5가지 이상의 신선한 과일을 먹는 것이 가장 좋으며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종합비타민제를 대체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단 비타민을 섭취할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결정해야 합니다.

     

     

     

     

    5. 기타

     

    원활한 신진대사를 위해 하루 6~8잔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수분을 섭취할 때는 커피나 알코올은 피하고 순수한 물을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금치나, 부추, 상추 등과 같은 녹황색 채소, 견과류, 콩류, 해조류 등에는 다양한 종류의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슘 섭취를 위해 하루 1컵의 우유와 유제품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으며 철분 보충을 위해 육류나 달걀노른자를 꾸준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암환자 식사요법

     

    1. 아침, 점심, 저녁 하루 3끼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2. 반찬은 다양한 영양분 섭취를 위해 골고루 먹습니다.
    3. 식사 시 양념과 조미료는 최소한으로 합니다.
    4. 단백질 음식을 반드시 충분히 섭취합니다.
    5. 한 가지 이상의 과일을 하루 1~2번 정도 섭취합니다.
    6. 우유 및 유제품은 하루 한 컵이상 먹는 것이 좋으며 두유, 치즈, 요구르트 등을 대신해도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결절 증상과 원인  (0) 2022.04.13
    땅콩버터 효능  (0) 2022.04.12
    아킬레스건염 증상과 치료  (0) 2022.04.11
    대상포진 초기증상  (2) 2022.04.10
    2022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1) 2022.04.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