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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땅콩버터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4. 12. 2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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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땅콩버터 효능

    땅콩버터는 볶은 땅콩을 주재료로 하여 잘게 빻아 식염을 첨가하여 반죽 형태로 만든 것으로 땅콩의 고소한 맛과 단맛이 특징이며 주로 빵에 발라먹고 과자 등의 재료로 사용되는데요. 땅콩은 콩과에 속하지만 견과류처럼 사용되는 고단백 고지방 식품으로 일반 콩보다 3배나 지방이 많지만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미노산,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 등 여러 영양성분들로 인해 우리 몸에 여러 유익한 작용을 하는데요. 오늘은 땅콩버터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항산화 효과

     

    땅콩버터에는 주로 빨간 포도와 레드와인에서 발견되는 항산화물질인 레스베라트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손상을 막고 노화를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며, 인지 능력 저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땅콩버터는 사과, 당근, 비트보다도 항산화 수치가 더 높으며, 블랙베리와 딸기의 항산화 수치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땅콩버터의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 중 하나인 쿠마르산은 땅콩을 버터로 바꾸기 전에 볶으면 22%까지 활성이 향상될 수 있으며 망간, 비타민B, E 등 항산화제가 풍부해 암, 세포 손상 예방과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땅콩은 대장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일주일에 땅콩이나 땅콩버터를 2번 또는 그 이상 먹으면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27% 줄어든다고 합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땅콩은 몸 전체의 염증을 줄이고 심장 주변의 혈관을 더 강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땅콩버터를 일주일에 5번 먹으면 심혈관계 질환에 걸릴 확률이 반으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한 땅콩에 풍부하게 함유된 다가불포화지방 역시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장 질병을 예방해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E와 베타카로틴은 체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고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여 피를 맑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피로 및 원기 회복

     

    땅콩에는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1, 비타민B2 등 여러 가지 무기질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에너지 생성을 도와주며 신진대사를 촉진해 주어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분이나, 피로가 잘 풀리지 않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소화 흡수를 도와주는 성분이 있어 옛날 사람들은 몸에 힘이 없을 때 땅콩을 갈아 넣은 죽을 즐겼다고 하는데요. 땅콩죽의 경우 영양 흡수가 잘되고 속에 부담을 주지 않아 원기를 회복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아픈 분들에게 땅콩버터는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

     

     

     

     

    4. 뇌 건강

     

    땅콩버터에 들어있는 비타민E 성분은 치매를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다만 특이한 점은 비타민E 영양제를 먹는 것은 아무런 효과가 없고 땅콩버터와 같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야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땅콩은 두뇌 건강에 좋은 비타민B, 아미노산, 레시틴 성분이 풍부해 뇌세포 활성에 도움을 주고 뇌의 혈액 순환을 촉진해 주어 평소 두뇌 활동이 활발한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에게 좋습니다.

     

     

    5. 당뇨병 예방

     

    땅콩버터는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식단에서 올레산과 같은 지방으로 대체하면 갑작스러운 혈당 증가를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 혈압, 혈당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땅콩버터는 오메가6와 올레산이 풍부해 인슐린 저항성을 떨어뜨릴 수 있으며, 땅콩버터 섭취와 제2형 당뇨병의 위험에 대한 연구는 땅콩버터와 견과류의 섭취가 많을수록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추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6. 노화 예방

     

    땅콩버터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레스베라트롤이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E 성분이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어 피부 노화를 억제해 줍니다.

     

     

    7. 근육 증가

     

    땅콩버터에는 아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는 우리 몸의 호르몬 수치에 관여하여 주기적으로 먹었을 경우 남성호르몬을 증가시켜 줍니다. 따라서 남성호르몬이 증가함에 따라 쉽게 근육을 키울 수 있으며 특히 정력도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8. 피부 건강

     

    땅콩버터에는 좋은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해 피부 건강과 피부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땅콩버터의 지방은 올리브 오일의 지방과 거의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비타민B12와 비타민B2가 풍부해 피부 건강을 도움을 주어 발진, 피부염증, 주사비 등 피부 질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다이어트

     

    땅콩버터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해 한 번 먹으면 오랫동안 포만감이 지속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량의 불포화 지방산이 내장지방 제거에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단, 땅콩은 100g에 569kcal 정도로 칼로리가 매우 높아 과다 섭취할 시 오히려 살이 찔 수 있으니 하루 1~2스푼(15~3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10. 심장 질환 예방

     

    땅콩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렌산이 풍부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E와 비타민B6는 심장을 보호해 주고 엽산은 심장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게다가 칼륨이 풍부해 혈액 등 체액의 삼투압을 조절해 주어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땅콩버터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땅콩버터는 여러 다양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지만 과하게 섭취할 경우 살이 찔 수 있습니다.
    • 인이 풍부해 아연과 철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 체질에 따라 치명적인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땅콩 알레르기가 있다면 땅콩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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