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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곰피 효능 및 보관법
    Information/health 2022. 4. 14.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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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곰피 효능

    곰피는 다시마목 미역과에 속하는 해조류로 쇠미역, 곰보 미역이라고 불리며 깨끗한 청정지역 바위에서 자라거나 암초 부근에서 생산이 이루어지며, 일반 미역과 다르게 모양상 오돌토돌한 부분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곰피는 원래 바다속 깊이 들어가 채취를 했었으나 지금은 양식이 가능하여 식용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오염된 물의 정화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몸에 좋은 수용성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미끌미끌한 진액이 나오고 세포의 손상을 일으키는 아질산염을 제거해 주는 효과도 있으며 항균 및 세포의 돌연변이를 막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곰피 칼로리 및 성분

    곰피는 100g당 24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며 각종 칼슘, 칼륨, 알긴산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엽산, 철, 요오드, 비타민A의 함유량도 높습니다.

     

     

     

    1. 혈관 건강

     

    곰피의 알긴산 성분은 플로로탄닌과 같은 체내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 및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 성분은 동맥경화 등과 같은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다이어트

     

    곰피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100g당 24kcal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 포도당의 흡수를 지연시켜주고 지방을 분해하여 지방량을 감소시켜 줍니다.

     

     

    3. 변비 예방

     

    곰피에 함유된 섬유질과 알긴산 성분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주어 노폐물과 숙변을 체외로 배출시켜 변비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배변량을 늘려주어 변비 해소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4. 눈 건강

     

    곰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눈을 보호해주어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간 건강

     

    곰피의 액콜이라는 성분은 간에 독성을 일으키는 약물인 아세트아미노펜의 배출을 촉진해 주고 간에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역할을 하여 간 기능 및 간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플로로탄닌 성분은 간 기능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6. 임산부 건강

     

    엽산은 태아의 세포분열과 성장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임산부가 꼭 챙겨 먹어야 할 필수 영양소인데요. 곰피에는 엽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과 철도 풍부해 임산부 건강태아의 기형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요오드 성분이 태아의 뇌발달을 도와줍니다.

     

     

     

     

    7. 입냄새 제거

     

    곰피에는 강력한 항균 성분과 구취를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입냄새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구강청결제 성분을 보면 곰피 추출물이 들어있는 제품이 많다고 합니다.

     

     

    8. 뼈 건강

     

    곰피는 우유보다 많은 양의 칼슘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곰피에 들어있는 플로로탄닌 성분은 무릎 관절의 염증을 완화시키고 뼈와 뼈를 연결해 주는 인대, 연골을 보호하여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노년층이나 성장기 아이들이 꾸준히 섭취하면 골다공증 예방과 골격계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곰피 부작용 및 주의사항

    곰피는 찬 성질을 지닌 식품으로 맥이 약하거나 아랫배가 찬 경우에는 너무 많은 양을 한 번에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요오드 성분이 들어있어 갑상선 질환을 앓고 계신 분은 섭취 전 의사와 상담 후 드시는 게 좋습니다.

     

     

     

    곰피 삶는법

    1. 곰피를 깨끗한 물에 씻어준 후 냄비에 물을 넣고 소금 한 스푼을 넣어준다.
    2. 물이 팔팔 끓어오르면 손질한 곰피를 넣어준다.
    3. 갈색이었던 곰피가 30초 정도 데치면 초록색으로 변하는데 이때 곰피를 빼준다.
    4. 찬물에 헹궈준다.

     

     

    곰피 보관법

    데친 곰피를 보관할 경우 곰피를 호일로 감싸고 비닐에 넣어 냉장 보관을 하면 되고, 장기 보관을 원할 경우 냉동 보관을 해서 자연해동한 후 찬물에 헹궈 드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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