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후피임약 부작용 복용법
    Information/health 2022. 4. 16. 06:38
    반응형

    사후피임약

    피임약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복용하는 경구 피임약과 성관계가 일어난 후 사후에 피임을 위학 목적으로 1번 복용하는 사후 피임약 2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사후피임약이란, 응급피임약이라 불리기도 하며 매일 복용하지 않아도 되고 성관계 후 1번만 복용하면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전문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있어 의사의 처방 없이는 구매가 불가능하며 일반 피임약에 비해 호르몬 함량이 10배 이상 높은 고용량 호르몬제로 부작용이 나타날 확률도 높기 때문에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사후피임약 효과
    사후피임약은 정자와 난자가 수정이 일어나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이 되는 것을 방해하는 역할을 통해 피임 효과를 나타내므로 관계를 가진 뒤에 빠르게 복용할수록 피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착상이 일어난 후 복용하게 되면 전혀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으며 약을 복용하는 것이 늦어질수록 피임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구매법

     

    사후피임약의 경우 복용 전 처방을 받아야 하는데요. 2021년 11월부터 비대면 진료 처방이 불가능한 약으로 분류되었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처방받아야 하며 진료비 1만원과 약 값 2~3만원을 포함해 3~5만원 사이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산부인과뿐만 아니라 내과나 신경과 등 어떤 병원을 방문해도 처방이 가능하며, 주말의 경우 응급실을 방문하여 처방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사후피임약 복용법

     

    응급 피임약의 경우 성관계 후 24시간 이내에 복용하면 95%의 확률을 보이지만, 48시간 내에 복용하면 85%의 확률, 72시간 내에 복용하면 60% 이하로 효과가 저하됩니다. 따라서 확실한 피임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24시간 내에 병원을 방문하여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후피임약은 레보노르게스트렐 1.5mg 성분인 노레보원과 레보노르게스트렐 0.75mg 성분인 포스티노, 울리프리스탈아세테이트가 있으며 노레보 30mg 성분인 엘라원이 대표적으로 사용됩니다.

     

    노레보원 정은 1알로 구성되어 있어 1알만 복용하면 되지만, 포스티노와 노레보는 2알로 구성되어 있어 한 알을 복용 후 12시간 이내에 다시 1알을 복용해야 합니다. 엘라원은 레보노르게스트렐약과 달리 최대 복용 시간이 72시간이 아닌 늦어도 120시간 이내(5일)에 복용이 가능합니다.

     

    ※ 사후피임약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구토를 했다면 효과를 볼 수 없으므로 다시 복용이 필요합니다.

     

     

     

    사후피임약 부작용

     

    사후피임약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부정출혈과 유방통이 있으며 복용한 30% 정도에서 이러한 증상들을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두통, 피로, 복통, 구토, 어지럼증, 복부의 불쾌감, 여드름, 피부 가려움, 소화불량 등의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후피임약을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에는 인위적인 호르몬의 조절로 인해 배란 체계가 무너지면서 난임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전문의들은 되도록 평생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약 성분에 따른 부작용으로는

    - 울리프리스타일 아세테이트 성분 피임약의 부작용으로는 무월경, 부정출혈, 자궁내막 비후, 탈모, 소화불량, 안면홍조, 근육통, 구토 등이 있습니다.

     

    - 레보노르게스테렐 성분의 경우 두통, 어지러움, 유방 민감도, 부정출혈, 월경량 증가 등이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약을 투약하고 48시간 이내에 사라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단, 부정출혈이 지속되거나 출혈의 양이 많을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해 볼 필요가 있으며, 사후 피임약을 복용하고 피임에 실패한 경우에는 자궁외 임신 가능성이 증가하므로 찌르는 듯한 심한 복통이 있다면 병원에서 확인이 필요합니다.

     

     

     

    사후피임약 주의사항

     

    사후피임약은 고용량 호르몬제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리주기 1회당 두 번 복용하지 않도록 하며 너무 잦은 복용은 호르몬의 교란을 일으켜 몸을 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한 효과를 위해서는 사후 피임약 복용 후 2~3주 내에 생리가 시작되는지 확인해야 하며 생리가 없다면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여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72시간이 지난 후에는 약을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이나 신장질환, 간질환이 있는 여성은 복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시상추 효능  (0) 2022.04.18
    딸꾹질 멈추는법, 원인  (0) 2022.04.17
    동백기름 효능  (1) 2022.04.15
    곰피 효능 및 보관법  (0) 2022.04.14
    폐결절 증상과 원인  (0) 2022.04.1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