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머위대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5. 5. 23:29
    반응형

    `

    머위대 효능

    머위는 국화과 식물로 머웃, 머구 등으로 불리며 한국을 비롯하여 온대와 아한대 등 다양한 지역에서 자라고 있는데요. 4~5월이 제철로 봄철 많이 접할 수 있는 채소로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줄기는 머윗대라고 하여 40~65cm 정도로 길게 자란다고 합니다.

     

    머위의 뿌리 줄기 및 뿌리는 한약재명으로 봉부근, 봉부채라고 하고 전초를 봉부채라고 하여 여름과 가을에 뿌리째 뽑아 햇볕에 말려 약재로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맛이 쓰고 매우며 성질은 서늘하며 주로 폐경과 심경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럼 머위대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식중독 예방

     

    머위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콜린 성분은 장내 독소를 해독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물고기 중독을 푸는 효과가 있어 등 푸른 생선이나 조개, 게 같은 것을 요리할 때 머위를 넣으면 식중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 두통 완화

     

    머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미네랄과 비타민 성분들은 편두통을 유발하는 혈관 염증을 예방하고 염증을 퇴치하는 효과가 뛰어나 두통 완화 및 염증에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또한 녹색잎에 많이 들어있는 엽산 성분이 세포 재생과 혈액 생성에 도움을 주며 태아의 정상적인 발육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3. 타박상 완화

     

    머위는 어혈을 없애주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피부 세포를 재생시키고 치유해 주는 효과가 있어 타박상이나 종기가 생겼을 때나 멍이 들었을 때 머위잎을 찧어서 환부에 붙이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어혈을 제거하고 독소를 풀어주며 균을 죽이기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어 혈당 관리에 도움을 줍니다.

     

     

     

     

    4. 간 건강, 이뇨 작용

     

    머위 뿌리를 달여 먹으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간경화, 지방간, 간염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머위 뿌리의 경우 물을 빨아들이고 걸러주며 머위잎은 공기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폐와 간, 콩팥이 정화작용을 하면서 체내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5. 항염증 효과

     

    머위는 다양한 기형 세포의 벽을 파괴하면서 핵 속으로 들어가 암세포 DNA를 제거해 분열을 막아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게 만들고 독성물질을 해독하여 암을 예방하고 항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위염, 전립선염, 자궁근종, 장염 등의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뼈 건강

     

    머위는 비타민B1을 비롯하여 각종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를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노인이나 갱년기 여성,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골다공증이 있는 분들의 골격 형성 및 뼈의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7. 눈 건강

     

    머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며 백내장 등의 안구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소화 기능 개선

     

    머위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소화 기능을 활성화하여 소화를 도와주며, 머위의 씁쓸하고 쓴맛은 입맛과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장내 불순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머위대 부작용 및 주의사항

    머위는 약간 매우면서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열성 체질인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돼지풀이나 국화 등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소아나 임산부가 섭취하면 간 손상의 위험이 있다고 하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출혈 초기증상  (0) 2022.05.07
    블랙마카 효능  (1) 2022.05.06
    머위대 효능  (0) 2022.05.05
    염소즙 효능  (0) 2022.05.04
    흑토마토 효능  (1) 2022.05.03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0) 2022.05.02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