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론시나몬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5. 30. 02:30
    반응형

    실론시나몬 효능

    실론시나몬(true cinnamon)은 인도 남부와 스리랑카에서 자라는 계피의 일종으로 외국에서는 '트루 시나몬', '스윗 시나몬' 등으로 불리며 카시아 시나몬* 보다 고급 시나몬으로 취급되고 있는데요. 실론 시나몬은 단맛이 강하며 섬세하고 풍부한 향을 가지고 안이 꽉 차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 카시아 시나몬 : 중국산, 인도네시아, 베트남산으로 흔히 알고 있는 계피로 수정과, 카푸치노, 약밥 등에 많이 사용되며 대부분의 계피가 카시아 시나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쿠마린 성분

     

    '카시아 시나몬'과 '실론 시나몬'은 극명한 맛과 차이가 나는데요. 그 이유는 시나몬에 함유되어 있는 쿠마린 성분 때문으로 쿠마린은 미나리과나 국화과에도 함유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쿠마린은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적정량의 쿠마린은 약리 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지만, 면역계 독성 물질이자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꼽히고 있어 오랜 기간 섭취할 경우 암이나 신장, 간, 폐 손상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카시아 시나몬에는 약 1%의 쿠마린이 들어있다고 하며 실론 시나몬은 0.004%로 카시아 시나몬에 비해 쿠마린 함유량이 월등히 적다고 합니다. 쿠마린의 일일 섭취량은 개인별 몸무게 kg당 0.1mg으로 체중에 따라 1~2 티스푼 만으로 하루 섭취량에 다다를 수 있습니다. 

     

     

    1. 치매 예방

     

    실론 시나몬은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예방해 주고, 뇌내 고혈당 상태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두뇌가 인슐린에 반응하는 정도를 개선해 주며, 퇴행성 뇌 질환을 일으키는 단백질이 뇌 세포에 쌓이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2. 소화 기능 개선

     

    실론 시나몬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 칼슘, 식이섬유 등의 성분은 담즙산염이 체내에서 배출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장 경련을 정상화해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담즙산염은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될 경우 결장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실론 시나몬이 담즙산엽 배출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실론 시나몬에 함유되어 있는 신남알데히드 성분은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어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지방세포의 발열 및 에너지 대사 과정을 촉진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실제 이종격투기 김동현 선수가 시나몬 물을 다이어트 비법이라고 한 사례가 있습니다.

     

     

    4. 당뇨 예방

     

    실론시나몬에 함유되어 있는 신남탄신B1 성분은 인슐린 흡수를 저해하는 효모의 역할을 하며 인슐린 흡수를 활성화하여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제2형 당뇨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시나몬은 당뇨병에 쓰이는 대체 치료제도 사용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5. 여성 생리에 도움

     

    실론 시나몬은 혈소판이 필요 이상으로 붙는 것을 예방해 주어 생리 중인 여성들에게 도움을 주며, 생리통 완화 효과도 있습니다.

     

     

    6. 혈압 관리

     

    시나몬에 함유된 시나믹산은 항염증 작용을 통해 체내 혈류의 흐름을 개선해 주어 심장에 무리가 덜 가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감소해 심장이나 동맥을 보호해 주고, 심장 마비 위험을 감소해 줍니다. 그리고 혈압과 지방질의 균형을 유지시켜주어 심장 스트레스를 줄여줍니다.

     

     

     

     

    7. 항염, 항균 작용

     

    시나몬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박테리아나 곰팡이균과 같은 세균의 침입에 대한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몇몇 종류의 암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고, 활성산소의 생성을 막아주어 세포 손상 및 염증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실론시나몬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쿠마린 성분이 미량 함유되어 있어 안전한 편에 속하지만, 과다 복용할 경우 혈당을 낮출 수 있으며, 간독성 및 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약을 복용 중이거나 수술을 앞두고 계신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복통이나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예민한 체질인 분들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어 당뇨약을 드시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보카도오일 효능  (0) 2022.06.01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 원인  (0) 2022.05.31
    수막구균 예방접종  (0) 2022.05.29
    뮌하우젠 증후군 증상  (0) 2022.05.28
    장염 빨리 낫는법  (0) 2022.05.2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