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막구균 예방접종Information/health 2022. 5. 29. 21:58반응형
수막구균 예방접종
수막구균이란 2급 감염병으로 구분된 호기성 쌍알균으로 비강 안에 집락하여 존재하다가 분비물이나 비말 등을 통해 전파되는 균을 말하는데요.
수막구균 감염은 수막구균에 의해서 나타나는 감염증으로 잠복기를 거쳐 아이들의 몸에 큰 불편함을 제공하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뇌수막염이나 패혈증을 일으키게 되는 질환입니다.
수막구균은 건강한 보균자 혹은 수막구균 환자의 점막에 있었던 수막구균이 접촉 혹은 비말을 통해 전파되게 되는데요. 주변의 아이들에게도 피해를 줄 정도로 감염될 가능성이 높으며 치사율이 통계적으로 10%나 되는 무서운 병으로 빠르게 격리를 통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막구균 감염 증상
수막구균은 잠복기를 거치게 되는데, 잠복기는 1~10일, 대부분 4일 미만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발열이나 근육통, 인두염 등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① 수막구균 수막염
발열이나 두통 등이 급격하게 시작되면서 진행이 되고 갑작스럽게 의식이 흐려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② 수막구균 패혈증
혈액에서 수막구균이 나타나는 경우로 피부에서 출혈이 동반되기도 하며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위험한 증상입니다.
수막구균 원인
수막구균의 병원체명은 Neisseria menigitidis로 알려져 있으며, 바이러스로 인해 감염되면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비말 또는 환자나 병원체 보유자의 분비물에 직접 접촉할 경우 발생하게 됩니다.
수막구균 치료
수막구균에 감염되면 세균이 빠르게 퍼지기 시작하는데요. 사망률이 약 10% 정도이며 패혈증이 있는 경우 사망률이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신속하게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수막구균 예방접종 대상
수막구균의 경우 감염 발생률이 낮기 때문에 영유아에게 필수로 접종을 권고하진 않지만,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선택해서 접종을 권고하고 있으며 의사와 상의를 한 후 접종의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 접종 대상
① 영유아 고위험군
- 비장 절제 또는 기능 저하자
- 보체결핍(면역 기능 저하)
② 고위험군
- 신입 훈련병
- 수막구균 관련 질병이 흔하게 나타나는 유행 국가 여행자
- 수막구균을 다루는 실험실 종사자
수막구균 접종 시기 및 횟수
▶ 접종 시기
수막구균은 백신 종류에 따라 예방 접종 시기기 다릅니다.
- 멘비오(Menveo) : 생후 2개월 ~ 55세 이하
- 메낙트라(Menactra) : 생후 9개월 ~ 55세 이하
▶ 접종 횟수
- 생후 2개월 ~ 6개월 4회 접종
- 생후 7개월 ~ 23개월 2회 접종
- 만 2세 ~ 만 55세 1회 접종
수막구균 예방접종 부작용
수막구균 예방 접종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이상 반응으로는 접종한 부위에 부종이나 발적이 나타나고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무기력증, 미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접종 이후 이상 반응 관찰을 위해 30분 정도 대기하게 됩니다.
만약 백신을 맞고 이상이 없어 귀가한 이후 이상 반응이 나타난다면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나 관할 보건소를 통해 이상 증상 신고가 가능합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 원인 (0) 2022.05.31 실론시나몬 효능 (0) 2022.05.30 뮌하우젠 증후군 증상 (0) 2022.05.28 장염 빨리 낫는법 (0) 2022.05.27 코면역 유산균 효능 (0) 2022.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