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머위잎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6. 4. 22:54
    반응형

    머위잎 효능

    머위는 산자락이나 밭 등 빈 땅에 심어두면 쉽게 잘 자라는 봄나물로, 집 주변이나 울타리에 재배하기도 하고 산지에서도 쉽게 자라는데요. 한의학에서는 봉두채라고 부르며 해독 작용이 뛰어나고, 기침을 멎게 하는 진해제로 이용해 왔습니다.

     

    머위는 고유의 씁쓸한 맛이 특징으로 보통 머위잎과 머위대라고 하는 줄기를 즐겨 먹으며 뿌리는 즙으로 내어 먹고 꽃은 말려서 차로 마시기도 하는데요. 녹즙이나 장아찌, 조림, 무침 등 여러 음식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옛부터 우리 조상들은 머위를 약초로 사용하거나 쌈을 싸 먹거나 국을 끓이거나 나물을 묻혀 섭취했다고 하는데요. 머위잎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면역력 강화

     

    머위잎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A, C, 베타카로틴 등의 무기질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해 주고 항염 및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2. 타박상, 부종 완화, 어혈 제거

     

    머위는 이뇨작용을 통해 붓기를 가라앉히고 신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어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피부 세포를 재생시키고 치유해주는 효과가 있어 예부터 멍이나 타박상이 생기면 피부를 재생하기 위해 머위를 빻아서 환부에 붙여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해독 작용을 통해 어혈을 제거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3. 폐 기능 강화

     

    머위는 봄철 많이 발생하는 황사나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에 효과적인데요. 기침을 예방하고 기관지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기침과 가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없애고 편도선염, 천식 등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기관지, 기침, 가래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만성 기관지염이나 인후염, 후두염 등 기타 호흡기 질환 등에 머위차를 우려 마시면 기관지가 부드러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4. 뼈 건강

     

    머위에는 비타민B1을 포함한 각종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 또한 풍부해 뼈를 구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노인이나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5. 눈 건강

     

    머위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A,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어 백내장 등의 안구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혈관 건강

     

    머위잎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타카로틴,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들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낮춰주며 혈관에 쌓여있는 노폐물 및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주어 고혈압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체내 각종 독소를 풀고 균을 죽이는 효과가 있으며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추어 혈당을 관리하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7. 소화 촉진

     

    머위잎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은 소화를 도와주며 쌉싸름한 맛으로 식욕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콜린 성분은 장내 독소를 해독해 주는 효과가 있어 식중독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항암 및 항염증 효과

     

    머위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은 머위의 쌉싸름한 맛을 내는 항산화 성분으로 체내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고 염증 완화와 항바이러스, 항염, 항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다양한 기형 세포의 벽을 파괴하면서 암세포 DNA를 제거해 분열을 막아 암세포가 스스로 사멸하게 만들고 독성 물질을 해독해 주어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머위를 섭취하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고 각종 염증을 낮춰주어 위염, 전립선염, 장염, 자궁 근종 등의 다양한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9. 두통 완화

     

    머위에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들은 편두통을 유발하는 혈관 염증을 예방하고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두통 및 염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소페타신 성분이 염증을 완화하면서 혈관을 넓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편두통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머위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머위에 함유되어 있는 알칼로이드 성분은  과다 섭취할 경우 간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다 섭취 시 간 손상 및 소화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몸이 차거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분들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국화과에 속하기 때문에 국화나 돼지풀 등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성질이 따뜻해 열성 체질인 경우 과다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벌꿀화분 효능  (0) 2022.06.06
    장염에 좋은 과일  (0) 2022.06.05
    플럼코트 효능  (0) 2022.06.03
    청란, 청계알 효능 및 가격  (1) 2022.06.02
    아보카도오일 효능  (0) 2022.06.01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