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벌꿀화분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6. 6. 17:09
    반응형

    벌꿀화분 효능

     

    벌꿀화분은 꿀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꽃가루로 꿀화분, 먹는화분, 벌화분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데요. 꿀벌들이 이 꽃, 저 꽃 날아다니며 다양한 꽃들의 수술에 있는 꽃가루를 자신의 타액으로 뭉쳐 작은 알맹이를 뒷다리에 있는 주머니에 저장하는 화분을 말합니다.

     

    벌꿀화분은 인위적으로 만들 수 없고 자연에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화학성분이 들어가지 않는 자연친화 식품으로 젊음의 가루라 불리는데요. 이집트의 여왕 클레오파트라는 미용과 건강을 위해 벌화분을 섭취했으며, 미국 대통령인 로널드 레이건은 젊음 유지를 위해 섭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꿀벌화분은 노란 계열의 색을 가지고 있으며, 식감은 부드럽고 단맛과 은은한 꽃향기가 난다고 합니다. 또한 모든 영양소를 다양하게 갖추고 있어 자연의 선물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그럼 꿀벌화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암 예방

     

    벌꿀화분에는 항산화제의 일종인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벌꿀의 50~400배가량으로 우리 신체의 면역 체계를 바로 잡아주고,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또한 테르펜류 성분 또한 풍부해 몸속 암세포 증식을 억제해주어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노화 예방

     

    꿀벌화분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중 하나인 캠페롤 성분이 지방과 DNA 산화를 방지해 주고 체내 염증을 막아줍니다. 또한 세포 재생과 상처 치유에 도움을 주어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피로 회복

     

    꿀벌화분에 함유된 비타민B와 단백질은 체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영양을 공급해 주어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혈관 건강

     

    벌꿀화분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수치를 개선해 주어 뇌출혈, 고지혈증, 고혈압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P는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모세혈관이 약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혈관 내 노폐물과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신경계의 혈액량을 증가시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고 갱년기에 효과적이며,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전립선과 남성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지질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어 심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5. 빈혈 개선

     

    벌화분은 백혈구 및 적혈구 생성을 도와주는 헤모글로빈을 만들어주고,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며 적혈구를 증가시켜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철분은 소고기의 7배가량 함유되어 있으며, 다른 식품에 비해 g당 2배 이상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6. 간 건강

     

    간은 신체의 독소를 제거하고 해독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기관인데요. 꿀벌화분은 간 기능을 강화하고 독성 물질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7. 면역력 강화

     

    꿀벌화분 속 폴리페놀 성분은 항균 및 항바이러스 작용을 통해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도 낮춰줄 수 있으며, 감기나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8. 염증 개선

     

    벌화분은 위점막 부위에 달라붙는 유해균을 제거해 주어 위염이나 위궤양 등과 같은 만성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저하된 소화기능을 좋게 하고 장 기능 및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상처와 염증, 궤양 등을 치료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9. 체중 감량

     

    꿀벌화분은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방지해 주고 지방간의 수치를 내려줌으로써 비만이나 지방간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의 생성을 감소시켜주어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10. 피부 건강

     

    벌화분에는 비타민C를 비롯하여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E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 노화를 방지해 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고 피부 재생 능력을 강화하여 피부 노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1. 갱년기 증상 완화

     

    벌꿀화분은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해 주고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해 주어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성의 경우 갱년기가 되면 식은땀, 기분 변화, 수면 장애 등과 같은 정신적, 신체적 변화가 생기게 되는데, 벌화분이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벌꿀화분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임산부나 모유수유를 하는 분들의 경우 체중 증가, 호흡 곤란, 피부 발진, 위 통증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천식이나 당뇨가 있는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항 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출혈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처음 드시는 분들은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이는 일시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점차 사라진다고 합니다.
    • 각종 질병이 있는 환자는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그대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과다 섭취 시 설사, 위장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 섬유화 증상 치료  (0) 2022.06.08
    모로실 다이어트 효능 부작용  (0) 2022.06.07
    장염에 좋은 과일  (0) 2022.06.05
    머위잎 효능  (0) 2022.06.04
    플럼코트 효능  (0) 2022.06.0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