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군소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7. 7. 12:55
    반응형

    군소 효능

    군소는 연체동물문 복종강 군소과에 속하는 복족류이지만 조개처럼 단단한 껍질이 없이 민달팽이나 갯민숭달팽이와 같은 생김새를 하고 있으며, 몸안에서 군청색 색소를 뿜어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것을 보고 군소라는 이름이 붙여졌다는 설도 있습니다. 지방에 따라서는 군수라고도 하며, 독이 있는 참군소와 독이 없는 개군소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군소는 외국에서는 'Sea hare'라고 하여 바다의 토끼라고 하고, 이는 머리에 있는 큼직한 한 쌍의 더듬이가 토끼의 귀처럼 보이며 성격 또한 온순해 지어진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이 더듬이는 촉각과 후각을 느낄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군소는 몸의 길이는 20cm~30cm 전후로 대체로 큰 편에 속하며, 수분을 머금고 있어 큰 것은 1kg 정도 가까이 되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먹이는 주로 바위위의 이끼나 해조류 등을 먹으면서 자라고 수심이 얕은 해안에 살고 있어 가끔 지상에서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자웅동체로, 암수가 한 몸에 있어 물속에서 짝짓기를 하고 여러 마리가 함께 교미하기도 하는데요. 1년 내내 번식 활동을 하지만, 6~7월에 가장 활발하다고 하며 한 달 사이 1억 개의 알을 낳는다고 합니다. 그럼 군소 효능과 부작용, 군소 손질법과 요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암 예방

    군소에 함유되어 있는 글리코사미노글리칸 성분은 항암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군소 발효물은 항산화, 항알레르기, 항염의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 신경계 치료 효과

    군소는 신경세포가 크고 신경망이 간단해 신경 연구에 적합한다는 것을 발견하여 신경 연구에 많이 활용되었는데요. 다양한 연구를 통해 파킨슨병 등의 신경계 질환을 치료하는 신약 개발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 정력 강화

    군소에는 남성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해 주고 강화시켜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정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 피부 건강

    군소는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피부 보습 및 주름 개선 등의 화장품 원료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 재생 효과도 뛰어나 상처나 염증 치료제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 피로 회복

    군소는 일부 지역에서는 바다의 산삼이라고 부르며, 피로 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 당뇨 개선

    군소에는 혈당을 감소시켜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당뇨증상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당뇨인들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군소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군소의 내장과 알에는 독이 있어 간염, 혈관 부종,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중증의 경우 호흡곤란이 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제거하고 드셔야 합니다. 특히 독성은 삶아도 파괴되지 않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군소 요리, 손질법

    1. 군소의 배를 갈라 내장과 색소를 깔끔하게 빼냅니다.
    2. 밀가루나 소금 등을 이용해 군소의 점액질을 제거해 줍니다.
    3. 손질한 군소를 물에 삶아 줍니다.
    4. 삶은 군소를 숙회나, 볶음, 국수, 찌개 등 기호에 따라 섭취해 줍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락토페린 다이어트  (0) 2022.07.08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0) 2022.07.07
    진득찰 단백질 추출물 효능  (0) 2022.07.06
    타이레놀 효능  (1) 2022.07.05
    마가루 효능 만드는법  (0) 2022.07.04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