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뭇가사리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7. 13. 23:40
    반응형

    우뭇가사리 효능

    우뭇가사리는 홍조류에 속하는 해조류로 한천의 주원료이며 보통 5~11월에 포자로 번식하고 4~6월에 채취하는데요. 양식이 되지 않아 자연산으로 채취한다고 합니다.

    우뭇가사리는 익힌 다음 식혀 젤리 모양이 된 것을 ‘우무’라고 하며, 이 우무를 동결 건조한 것을 한천이라고 하는데요. 더운 여름철 콩국물을 부어 시원하게 먹기도 하고 무침 등 다양한 요리 재료로 활용합니다. 그럼 우뭇가사리 효능과 부작용, 우뭇가사리 보관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장 건강


    우뭇가사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장 내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카라지난 성분이 대변 활동을 도와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2. 면역력 강화


    우뭇가사리에는 각종 비타민과 칼슘, 칼륨, 요오드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감기나 세균,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혈관 건강


    우뭇가사리에 다량 함유된 칼륨은 혈관 내 나트륨을 배출해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해 주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고혈압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갈증 해소


    우뭇가사리에는 미네랄의 일종인 요도린과 철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열을 내려주고 수분 보충에 도움을 주며 갈증을 해소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항암 효과


    우뭇가사리에는 각종 비타민과 카라기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여 각종 암세포의 전이 및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당뇨, 항염증 등의 효과로 당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살균 작용


    우뭇가사리는 살균, 항염 작용이 뛰어나 예로부터 천연 구충제로 사용하였으며, 장내 회충을 제거하고 구강 내 세균 번식을 억제해 주어 염증 및 충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요오드 성분이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주며, 갑상선 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7. 피부 미용


    우뭇가사리에는 비타민B2, 비타민C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노화를 방지하며 탄력 있고 깨끗한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다이어트


    우뭇가사리는 100g당 약 89kcal로 칼로리가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량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줍니다. 또한 먹더라도 대부분 소화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우뭇가사리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우뭇가사리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이 찬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구토, 복부팽만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임산부는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뭇가사리 보관법

    신선한 상태의 우뭇가사리는 굵은소금으로 이물질을 제거한 뒤 냉장 보관하고, 7일 이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로꿀 효능  (1) 2022.07.15
    아르기닌 오르니틴 효능  (0) 2022.07.14
    드시모네 유산균 효능  (0) 2022.07.12
    콜레우스 포스콜리 효능  (0) 2022.07.11
    꾸지뽕잎 추출물 효능  (1) 2022.07.1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