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익모초 효능 7가지
    Information/health 2022. 7. 31. 18:06
    반응형

    익모초 효능

    익모초는 꿀풀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로 다른 이름으로는 육모초라고 하며 원산지는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일대로 키가 1m 남짓 자라는 풀인데요. 한자어로 더할 익(益) + 어미 모(母) + 풀 초(草)를 사용하며 임신과 출산 후에 여러 가지 병을 잘 낫게 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익모초는 특히 여성 관련 질환에 약효가 뛰어나기로 유명하며, 쓴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강한 쓴맛 때문에 보통 환으로 만들어 먹거나 차로 달여 먹는다고 합니다. 그럼 익모초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여성 건강

     

    익모초는 어머니에게 좋은 약초라는 뜻을 가지고 있을 만큼 여성 건강 개선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익모초에 함유되어 있는 레오누린 성분은 자궁을 수축하는 역할을 하여 여성들이 흔히 겪는 증상인 생리통과 생리불순 완화에 도움을 주며, 월경 과다 증상, 냉증, 아랫배가 아픈 증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궁 환경을 개선해 주어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에게도 도움을 주며, 폐경 후 발생하는 안면홍조, 우울증, 불면증, 피로감 등의 각종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눈 건강

     

    익모초는 혼탁한 각막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어 탁한 눈이 밝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눈의 피로를 완화시키고 시력을 보호하며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좋으며, 시력이 저하될 때 꾸준히 복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항암 효과

     

    익모초는 항암 효과가 뛰어나며 그중에서도 자궁암, 유방암 등과 같은 여성 관련 암에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익모초를 꾸준히 드시면 여성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4. 혈관 건강

     

    익모초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관 속 피가 뭉쳐 발생하는 여혈을 풀어주어 혈액의 흐름을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관상 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켜주어 고혈압과 심근경색 등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심신 안정

     

    익모초는 중추신경계를 흥분시키는 작용에 도움을 주어 행복 호르몬인 엔도르핀, 세로토닌과 같은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불안함과 우울함, 스트레스 해소 등 심신을 안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다한증 개선

     

    익모초는 다한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주며, 폭염으로 인한 더위에 지쳐있을 때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노폐물이 배출되는 땀이 아닌 식은땀,  만성 피로로 인한 땀 등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7. 이뇨 작용

     

    익모초는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 노폐물이나 독소를 제거해 주는 역할을 하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부종을 빼거나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 소변량이 줄었다고 느껴지거나 소변을 보기 어려운 분들은 익모초 달인 물을 꾸준히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손과 발이 차가운 수족냉증 개선에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익모초 부작용 및 주의사항

    •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이 차가운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처음에는 소량만 드셔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여성에게 좋은 약초이지만 자궁 수축을 일으킬 수 있어 임산부는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생리 주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특별한 약을 복용중인 분들은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혀 백태 원인 및 제거  (0) 2022.08.02
    먼지다듬이 퇴치, 원인  (0) 2022.08.01
    트리코모나스 질염 증상 및 원인  (0) 2022.07.31
    풀독 증상 및 치료  (0) 2022.07.30
    도벽증 원인, 치료방법  (0) 2022.07.29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