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벽증 원인, 치료방법Information/health 2022. 7. 29. 23:22반응형
도벽증 원인, 치료 방법
도벽증이란?
도벽증이란, 강박적으로 물건을 훔치는 희귀 정신 건강 장애로 개인적으로 필요하지도 않고 금전적인 목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물건을 훔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여 물건을 훔치는 행위를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물건을 충동적으로 훔치기 때문에 계획적이지 않으며 단독으로 물건을 훔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물건을 훔치기 전에는 긴장감이 높아지다가 훔친 후에는 긴장 완화, 안도를 경험하는 경우도 있으며, 수치심과 죄책감이 몰려오기도 합니다.
도벽증은 일종의 충돌 조절 장애로 인구의 약 0.3~0.6%에서만 발생하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더 자주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도벽증 원인
도벽증은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으며 뇌질환이나 지적 장애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전문가들은 뇌의 생화학적 및 신경학적 이상에서 기인한다고 주장합니다.
또한 가족 중 기분장애, 강박 장애를 가진 사람이 많다는 점에서 유전적인 요소도 있다고 하며, 교우관계나 가족의 죽음 등으로 인한 상실감, 이별 등 스트레스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 전 증후군으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로 도벽증이 생기기도 하며 생리 전 도벽 충돌이 들다가 생리가 시작되면 증상이 사라진다고 하는데요.
도벽증은 만성 질환으로 이어지기 전에 치료가 필요하므로 주변에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며, 범죄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도벽증 증상
도벽증은 미리 계획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충동적인 것이 특징이며 혼자 물건을 훔치는 것을 즐깁니다. 또한 물건을 살만한 돈을 가지고 있음에도 개인적으로 전혀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훔치고, 훔친 물건을 버리거나 다시 제자리에 몰래 갖다 놓기도 합니다.
물건을 훔치다 걸렸을 경우에는 우울이나 불안, 죄책감에 시달리기도 하며 사회적으로 체면이 손상되지 않았을까 하는 걱정을 하기도 하는데요. 뚜렷한 동기 없이 2회 이상 절도 행위를 하고 절도 후 해소감을 느낀다면 도벽증이라고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도벽증 치료방법
도벽증의 치료방법은 정확히 정해진 것은 없지만, 치료에 대한 동기가 있다면 통찰적 정신 치료가 도움을 주고 치료 동기가 부족한 경우에는 SSRI를 이용한 약물 도벽증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통찰적 정신 치료법에는 심리 요법의 한 유형인 인지 행동 요법을 시행하여 스트레스 관리, 충동을 통제하는 방법 배우기, 근본적인 심리 문제 해결 등을 통해 심리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정신과 의사의 상담을 통해 심리치료와 약물 치료를 병행해 주면 도벽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SSRI의 약물 치료를 진행할 경우에는 파록세틴, 플루옥세틴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 약물들은 주로 공황장애, 우울증 환자에게 처방되는 약물로 세로토닌이 재흡수되는 것을 선택적으로 억제하여 세로토닌이 효율적으로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리코모나스 질염 증상 및 원인 (0) 2022.07.31 풀독 증상 및 치료 (0) 2022.07.30 분리유청단백질 효능 (0) 2022.07.28 홍영감자 효능 보관법 (0) 2022.07.27 탐폰 사용법 수영장 (0) 2022.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