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개두릅 효능 (ft. 개두릅 장아찌, 개두릅 데치기)
    Information/health 2020. 5. 13. 04:00
    반응형

     

    봄철에 많이 나는 ‘개두릅’은 다른 말로 엄나무순이라고 불립니다. 엄나무는 사포닌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산삼 나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평하고 독이 없으며 주로 허리나 다리를 쓰지 못하거나 마비가 되고 아픈 곳을 치료하며 피부병과 치통, 두통 및 중풍을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는 개두릅의 효능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관절염 개선
    엄나무순은 소염작용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관절염과 각종 염증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중추신경을 진정시켜주기 때문에 통증을 잡는데 효과적이며 신경통, 근육통과 같은 각종 통증에 효과가 좋습니다. 이뿐 아니라 중년에 접어들면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겪는 오십견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요.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해 주어 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2. 기관지 및 면역력 향상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염작용을 합니다. 또 폐와 기관지 기능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기침, 천식, 기관지염 등의 기관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3. 당뇨
    개두릅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혈당을 낮춰주고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도와주어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엄나무의 잎과 껍질을 달여 꾸준히 복용하면 당 수치가 내려가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피부병 개선
    소염작용이 뛰어나 각종 피부질환에 도움을 주는데요. 여드름, 종기, 아토피 등의 각종 피부 질병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엄나무에서 추출한 기름을 환부에 직접 바르면 피부병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간 기능 개선
    한방에서 엄나무는 만성 감염과 같은 간 질환을 예방해 주며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간암이나 간경화, 간염 등의 간질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또 간의 부담을 줄여주고 간의 부족한 기를 보충시켜주어 피로를 풀어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6. 고혈압
    개두릅에는 칼륨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체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효능이 뛰어나서 고혈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7. 중풍 예방 및 강장 효능
    동의보감에서는 엄나무가 중풍을 예방해 주고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엄나무를 꾸준히 복용하면 중풍 예방 및 손끝이나 발끝의 마비 증상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엄나무는 강장 효능이 있어 정력제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8. 두통 및 우울증 치료
    현대인들은 잦은 스트레스로 인해 두통에 시달리는데요. 엄나무를 먹게 되면 두뇌 기능을 향상시켜주어 스트레스 등의 두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엄나무순은 우울증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체질에 따라 엄나무순을 많이 섭취할 경우 손발 저림, 두통,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엄나무순에는 약간의 독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생으로 드시는 것보다는 데쳐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개두릅 데치기
    1. 손질한 개두릅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흙먼지를 제거해 줍니다.
    2. 끓는 물에 소금 1스푼 가량을 풀어줍니다.
    3. 두릅 기둥 부분부터 넣어 약 5-10초 정도 먼저 데쳐줍니다. (한 번에 넣게 되면 기둥 부분을 익히는 동안 잎 부분이 너무 익어버릴 수 있습니다.)
    4. 나머지 부분도 모두 담가 30초 정도 데친 후 건져줍니다. (두릅의 크기나 양에 따라 시간은 달라질 수 있지만 대체적으로 30-40초 정도 데치면 되고 최대 1분을 넘기지 않아야 맛있는 식감으로 나옵니다.)
    5. 따뜻한 기가 없어질 때까지 찬물로 헹궈줍니다.

     


    개두릅 장아찌
    재료 : 개두릅(엄나무순) 600g, 진간장 2컵(종이컵), 물 2컵(종이컵), 설탕 1컵(종이컵), 식초 1컵(종이컵), 소주 1컵(종이컵)

    1. 깨끗하게 손질하기.
    2. 양파 1/2개를 듬성듬성 잘라주세요.
    3. 엄나무순을 데쳐 준 후 찬물에 헹궈줍니다.
    4. 냄비에 준비해둔 간장과 물, 식초, 설탕, 소주를 넣고 끓여줍니다. (식초와 소주는 간장 물이 끓고 나서 넣으셔도 됩니다.)
    5. 간장 물이 끓을 동안 엄나무순을 용기에 담아줍니다. 사이사이에 양파도 같이 넣어줍니다.
    6. 끓인 간장물을 식혀서 부어줍니다.
    7. 하루 재운 후 드시면 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팽이버섯 효능 (feat. 팽이버섯 보관법)  (104) 2020.05.15
    조팝나무 효능 / 부작용  (91) 2020.05.14
    마가목의 효능  (102) 2020.05.12
    겨우살이 효능 / 부작용  (116) 2020.05.11
    흑염소 부작용 / 효능 (이경제 흑염소진액)  (90) 2020.05.1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