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민들레 뿌리차 효능
    Information/Tea 2022. 8. 29. 14:47
    반응형

    민들레 뿌리차 효능

    민들레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우리나라 전국의 들이나 길가에 분포하며 뿌리나 종자로 번식하는데요. 4~5월경에 황색이나 흰색의 꽃이 피며 어릴 때는 잎으로 쌈을 싸 먹거나 생즙을 내어 먹기도 하며, 꽃은 튀김이나 무침으로 먹고 뿌리는 김치를 담가 먹거나 차로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특히 민들레 뿌리는 커피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카페인이 없지만 커피와 비슷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장, 간 및 폐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된다고 하는데요. 그럼 민들레 뿌리차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간 건강

     

    민들레에 다량 함유된 실리마린 성분은 간세포의 생성을 촉진하고 간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담즙의 분비를 돕고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며 간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2. 관절염 완화

     

    민들레 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타락사스테롤 성분은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주며, 관절에 물이 차는 등 관절염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혈관 건강

     

    민들레 뿌리는 혈압을 지탱하는 섬유질과 칼륨의 좋은 공급원으로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주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염증 완화

     

    민들레 뿌리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감염성 질환을 완화해 주며 각종 염증의 발생을 억제해 주어 염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눈 건강

     

    민들레는 한방에서는 오랫동안 해열 및 발한제로 사용해왔으며, 눈에 좋은 루테인, 비타민A 등의 성분이 풍부해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외선으로부터 눈과 피부를 보호해 주며 백내장, 녹내장 등과 같은 안구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항산화 효과

     

    민들레 뿌리에 다량 함유된 세스퀴테르펜락톤과 타락시스테롤, 클로로겐산 등의 성분은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며 항염증 및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아토포시스 성분으로 인해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막아주며 면역체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7. 당뇨 예방

     

    민들레 뿌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클로로겐산, 이눌린 등의 성분은 혈당 수치를 개선하고 인슐린 생성을 자극하여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뇨 작용을 촉진해 체내 축적된 당분 및 나트륨을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8. 위장 건강

     

    민들레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으며, 위산과 담즙의 생성을 도와주어 기름진 음식을 섭취했을 때 소화를 도와줍니다.

     

     

    9. 이뇨 작용

     

    민들레 차는 항균 및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독소를 배출해 주며, 요로에 서식하는 세균을 제거하고 요도 감염과 치료에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방광 장애, 신장 문제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10. 피부 건강

     

    민들레에 풍부하게 함유된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은 염증을 삭이고 살균, 살충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건선, 습진, 백선 등의 피부 감염으로 인한 자극이나 가려움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민들레 뿌리차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민들레는 대체적으로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지만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민들레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이 찬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위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 신장 손상이나 담석 등 담낭 문제가 있는 분들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복용 중인 약물이 있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민들레 뿌리차 만드는법

    1. 말린 민들레 뿌리를 약불에 덖어줍니다.
    2. 민들레 뿌리가 노릇노릇해지고 향이 퍼지면 1.5L의 물을 넣고 끓여줍니다.
    3. 물이 절반 가량 줄어들 때까지 우려 줍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T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박팥차 효능 부작용  (0) 2022.11.13
    잭살차 효능 및 부작용  (0) 2022.10.03
    황기차 효능  (1) 2022.08.08
    헛개차 효능  (1) 2022.05.21
    비지차 효능  (0) 2022.05.15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