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허브 타임(백리향)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9. 16. 19:17
    반응형

    허브 타임(백리향) 효능

    백리향(Thymus  vulgaris)은 꿀풀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으로 '향기가 백리나 간다'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잎과 줄기 전체에 향기가 강한 정유 성분이 있어 진한 향기가 강하게 나는 것이 특징인 허브 식물인데요.

     

    우리나라와 일본, 인도, 중국 등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주로 햇볕이 잘 드는 높은 산과 해안가 바위틈에서 자라는 포복성 식물로 관상용으로 심기도 하며 줄기와 잎은 약용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강한 향을 가진 타임은 식욕을 돋워주는 역할을 하며 방부작용과 항균 작용도 있어 고대에는 방부제, 최음제, 항생제로 사용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럼 허브 타임(백리향)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호흡기 건강

     

    백리향에 함유되어 있는 티몰 성분은 항균, 항염, 소염작용이 뛰어나 입속이나 기관지에 서식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살균 효과가 있어서 기침이나 가래, 축농증 등과 같은 기관지계 질환의 치료 및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미세먼지나 대기오염 등에 의해 체내에 쌓인 중금속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며, 기관지 점막의 분비를 촉진시켜 기관지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가래를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혈관 건강

     

    백리향에 들어있는 칼슘 성분은 체내 혈전의 생성을 방지해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주며,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뇌졸중, 심근경색, 심장마비 등과 같은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항산화 효과

     

    백리향은 허브 중에서도 가장 높은 항산화 농도를 지니고 있어 건강 증진제로 널리 사용되어 왔는데요. 백리향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루테인, 제아잔틴, 티몰 등의 폐놀계 화합물은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 소화 촉진

     

    타임은 장 경련을 진정시켜주는 효능이 있으며 설사나 과민 대장증후군을 앓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데요. 트림이나 더부룩함, 부글거림 등 소화기관 증상에 타임을 다량 섭취하면 상태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

     

     

    5. 빈혈 예방

     

    백리향의 칼슘 성분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혈중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해 혈압을 조절해 주며, 철분 성분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조혈 작용을 통해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촉진해 주어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통증 완화

     

    타임은 뛰어난 통증 치료제이기도 하면서 주로 소화 문제, 상기도 질환, 감염 치료제로 유명한데요. 타임을 관절통에 피부 자극제로 사용하라고 권하기도 합니다.

     

     

     

     

    7. 면역력 향상

     

    백리향에는 티모닌, 루테인, 지아잔틴 등의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암세포의 전이 및 증식을 방지하고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여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외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의 체내 침입을 막아 면역력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8. 감염 억제

     

    백리향은 전통적으로 다양한 종류의 박테리아 감염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는데요. 잇몸 통증이나 가벼운 감염성 구강질환, 염증 등에 타임 차를 마시거나 타임을 넣은 구강 세척제를 사용하면 상태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타임 에센셜 오일을 연구한 실험에서 타임이 황색 포도상구균, 대장균, 칸디다 알비칸스 등의 병원균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허브 타임(백리향)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백리향에는 약간의 독성이 함유되어 있어 허브 알레르기 질환자나 임산부는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 두통,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유방암, 자궁암 등과 같은 여성 암이나 자궁 근종 등의 여성 질환이 있는 분들은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수술 전 2주 동안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출혈 장애가 있는 분들이 다량 사용할 경우 과도한 출혈이나 멍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허브 타임(백리향) 보관법

    백리향은 강한 향기를 지니고 있어 장기간 보관해도 향이 손실되지 않으며,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거나 잘 말려 밀폐용기에 보관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복혈당 높은이유  (0) 2022.09.18
    안면인식장애 테스트  (1) 2022.09.17
    거봉 효능 칼로리 씻는법  (0) 2022.09.16
    양하 효능  (1) 2022.09.15
    싸리버섯 효능 및 보관법  (0) 2022.09.14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