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때죽나무꿀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9. 19. 15:52
    반응형

    때죽나무꿀 효능

    때죽나무는 때죽나무과의 소교목으로 우리나라의 중부이남과 일본, 중국 등지의 산과 들의 낮은 지대에서 자생하고 있는데요. 학명은 Styrax japonica이며 영어 이름은 스노벨(snow bell)로 종 모양의 꽃이 긴 화경에 달려 2~5송이씩 모여 피며 열매 모양도 종 모양을 하고 있어 붙여진 이름 같습니다.

     

    또한 때죽나무는 아시아와 아메리카의 열대에서 난대에 걸쳐 분포하는데 일부는 유럽의 지중해 연안에서도 자란다고 하며 세계적으로 11속의 160종의 자라는데 우리나라에는 때죽나무, 나래쪽동백, 쪽동백나무 등 2속 3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때죽나무가 품종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때죽나무는 옛날 우리 조상들이 시내나 강에서 물고기를 잡을 때 때죽나무의 가지와 잎을 짓이겨 물에 풀어 놓으면 때죽나무의 독성으로 인해 물고기들이 떠오르면 이 물고기들을 건져 독성이 남아있는 내장은 제거한 후 조리를 해 먹었다고 하는데요. 이 나무의 독성으로 인해 물고기들이 떼로 죽어 떠오른다는 뜻으로 떼죽나무로 부르다 나중에는 때죽나무로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때죽나무 특성


    때죽나무는 키가 10m 내외로 자라고 어린 가지에는 별모양의 털이 있으나 자라면서 없어지고 표피가 벗겨지며 다갈색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또한 5월~6월에 걸쳐 지름 1.5~3.5cm의 하얀색 꽃이 아래로 달리고, 열매의 길이는 1.2~1.4cm의 달걀형 모양으로 아래로 열리며 9월에 회색빛이 도는 흰색으로 익는다고 합니다.

     

     

     

    1. 암 예방

     

    때죽나무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성분은 강력한 항암 작용을 통해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며, 암세포가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관절 건강

     

    때죽나무는 진통 효과가 있어 대표적인 통증 완화 나무에 속하며 한방에서는 통증완화 및 뼈 마디가 쑤시는 증상에 사용한다고 하는데요. 때죽나무의 마취 성분인 에고 사포닌 성분은 관절통, 골절상, 타박상 등의 통증에 도움을 줍니다.

     

     

    3. 혈관 건강

     

    때죽나무의 사포닌 성분은 체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속 지방을 제거해 주어 피를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오메가 6 지방산인 리놀산이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 작용을 통해 콜레스테롤 배출을 촉진해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과 같은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인후염 완화

     

    때죽나무 꽃을 채취해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말린 다음 덖는 과정을 반복하면 꽃의 수분과 독성이 제거된다고 하는데요. 이 꽃차 3~5송이를 끓는 물을 부어 2분간 우려내어 마시면 기침이나 감기, 인후염 등의 호흡기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때죽나무꿀 부작용 및 주의사항

    • 때죽나무는 독성이 있어 반드시 소량 사용해야 하며 위가 약하거나 체질이 허약한 사람은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이 찬 분들보다는 몸이 따뜻한 분들에게 잘 맞는 약재이며 소량의 독성이 있어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거나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동물에게는 소량만 먹여도 치명상을 입히므로 가축을 키우는 분들은 각별히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수치 낮추는법  (0) 2022.09.20
    꽃사과 효능  (0) 2022.09.19
    공복혈당 높은이유  (0) 2022.09.18
    안면인식장애 테스트  (1) 2022.09.17
    허브 타임(백리향) 효능  (1) 2022.09.1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