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함초환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0. 1. 18:11
    반응형

    함초환 효능

    함초는 짤 함(鹹), 풀 초(草) 자를 사용한 짠맛이 나는 풀로 소금을 흡수하면서 자라는 염생 식물로 갯벌의 삼산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바닷물 속에는 소금을 비롯한 칼슘, 철분, 인 등의 다양한 미네랄과 효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함초 역시 바닷물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미네랄의 보고로 불린다고 합니다.

     

    함초는 우리나라 서남해 해안지대의 염전이나 주변의 간척지 등에서 자라며 5억 년 전의 고생대 식물로 현재까지 진화하지 않은 원시 식물로 소금기를 가지고 있는 특이 식물이라고 하는데요. 계절에 따라 맛이 달라지며 여름 함초는 쓴 맛이 약간 나며 가을 함초는 약간 매운맛을 내는데 8~9월에 채취한 함초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또한 함초는 물에 살짝 데쳐 나물로 먹거나, 차로 달여마시기도 하며 환 형태로 섭취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함초환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뼈 건강 및 염증 개선

     

    함초에는 칼륨, 칼슘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건강과 갱년기 여성, 노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해한 세균이나 미생물들을 제거하는 항생제 역할을 하여 관절염 등과 같은 염증을 개선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관지 내 점막을 보호하고 염증을 배출해 주어 천식에도 좋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및 장 건강

     

    함초는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어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장기능을 개선해 숙변 제거 및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빈혈 개선

     

    함초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을 개선해 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평소 빈혈이 심한 분들이 섭취해 주면 빈혈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피로 회복

     

    함초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과 다양한 미네랄 성분들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어 평소 만성 피로가 있는 분들이 꾸준히 드시면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피부 미용

     

    함초는 노폐물을 배출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며 항염 효과로 여드름 등과 같은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면역력 향상 및 항암 효과

     

    함초는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노폐물을 흡착, 배출해 주며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의 감염을 예방하고 면역 세포를 활성화하여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의 산소 결핍을 초래하는 아질산을 제거하여 꾸준히 섭취해 주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해독작용이 뛰어나 간의 독소와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7. 뇌기능 향상

     

    함초에 함유된 콜린 성분은 뇌 기능을 향상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아주며 인지능력, 학습능력, 기억력 등을 개선해 주고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위 기능 향상

     

    함초는 위 기능을 향상해 주는 효능이 있어 소화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평소 장이 약하거나 소화불량이 있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9. 당뇨 개선

     

    함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섬유질은 당질의 흡수를 억제시켜주고 인슐린의 분비를 조절해주어 혈당을 정상 수치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당뇨를 예방 및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0. 혈관 건강

     

    함초의 페놀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 속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노폐물과 나트륨을 배출해 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함초환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일반적으로 1일 3회(10~30알) 정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 함초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과다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함초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가려움이나 습진과 같은 피부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데, 증상이 지속될 경우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과다 섭취할 경우 두통, 복부팽만,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밤 효능  (0) 2022.10.04
    민어회 효능  (0) 2022.10.02
    뽕나무버섯 효능  (0) 2022.09.30
    밤버섯 효능 및 먹는법  (0) 2022.09.29
    심폐소생술 순서  (0) 2022.09.2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