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쿠알렌 효능
    Information/health 2022. 11. 12. 18:32
    반응형

    스쿠알렌 효능

    스쿠알렌(Squalene)은 상어의 간에서 추출한 기름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스쿠알렌은 상어의 간에서 얻을 수 있지만 올리브유, 대구 간유, 옥수수유, 쌀겨 등에도 소량 들어있다고 합니다.

     

    스쿠알렌은 상어의 간유에서 추출한 '동물성 스쿠알렌'과 올리브유에서 추출한 '식물성 스쿠알렌'으로 크게 2가지로 분류되며 인체 내에서도 생성되는데, 주로 피부에 존재하며 심장, 폐, 간과 쓸개 등 여러 조직에 분포되어 있는 성분으로 인체에 여러 유익한 작용을 합니다. 

     

    예로부터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은 상어 간유를 상처 치유, 심장병, 암, 허약 체질 등을 포함한 여러 질병에 민간요법으로 사용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스쿠알렌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항산화 작용

     

    스쿠알렌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체내 활성 산소의 산화 반응을 억제하고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산화 방지제 역할을 하여 심혈관 질환, 암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 등과 같은 유해 물질을 흡착. 배출하는 해독 기능이 있어 녹농균, 황색 포도구균 등 체내 해로운 물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혈관 건강

     

    스쿠알렌은 체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플라크가 동맥에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서 실험 쥐에게 11주 동안 스쿠알렌을 투여한 결과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피부 건강

     

    스쿠알렌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세포 재생 및 산소 결합을 방해하여 세포를 파괴시키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며,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탄력 있고 윤기 있는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항암 작용

     

    스쿠알렌은 망상 내피 조직의 기능을 촉진시키고 면역 기능을 활성화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항암 작용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폐암, 대장암, 피부암에서 암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5. 진통 작용

     

    스쿠알렌은 진통 작용이 있어 두통이나 치통, 생리통 등의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며, 순간적으로 통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스쿠알렌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스쿠알렌은 기름으로 되어있어 과다 복용할 경우 설사 등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어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분들의 경우 콜레스테롤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양탕 효능 만드는법  (0) 2022.11.16
    갈근탕 효능 부작용  (0) 2022.11.14
    명치 답답함 이유 8가지  (0) 2022.11.11
    백량금 효능 부작용  (1) 2022.11.10
    대방어 철 효능 8가지  (0) 2022.11.0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