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매화차 효능 부작용
    Information/Tea 2023. 4. 12. 23:35
    반응형

    매화나무는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소교목으로 중국 사천성이 원산지이며, 꽃이 먼저 피고 잎이 나중에 솟아나는 특징이 있으며 꽃을 매화, 열매를 매실이라 합니다. 매화는 꽃의 색깔에 따라 청매, 백매, 홍매 등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한겨울에 피는 매화를 설중매라고 합니다. 매화차는 향이 좋고 속을 시원하게 풀어주는 차로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매화는 하얀 눈을 뚫고 피어나 맑은 향기를 전해준다고 하여 예로부터 봄을 알리는 꽃으로 여겨 왔으며, 중국에서는 3,000년 전부터 피부 질환, 소화기 질환, 호흡기 질환 등의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 약재와 식품으로 사용해 왔다고 합니다.

     

     

     

     

    매화차 효능

    1. 소화기 건강

     

    매화차는 소화기 계통을 진정시켜주고 소화불량 증상을 완화해 주는 효능이 있어 소화 기능이 떨어지고 위장 질환이 발생하는 경우에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경과민으로 인해 소화가 잘되지 않거나 가슴이 답답한 증상에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식후에 마시면 소화가 잘되게 하고 속을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2. 간 건강

     

    매화차는 간을 건강하게 만들어 주며 이뇨 및 해독 작용을 통해 숙취를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갈증을 해소하고 가래를 삭여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면역력 향상

     

    매화꽃차는 항산화 성분으로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외부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여 감기 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매화 꽃잎에 함유되어 있는 산 성분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체온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4. 피부 건강

     

    매화차는 체내 활성 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세포 재생을 촉진해 주어 기미, 여드름, 아토피 등과 같은 피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조선시대에는 피부를 맑게 해주고 주름을 막아준다고 하여 매화차를 회춘차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5. 항산화 작용

     

    매화차에는 다량의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질병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줄이고 편안함을 증진시켜주어 매화차를 마시면 머리가 맑아지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해독작용

     

    매화차는 특히 해독작용이 뛰어나 식중독이나 배탈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어 민간에서는 매실을 술을 담가 먹거나 청이나 주스 등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매화차 부작용 및 주의사항

    •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으로 두드러기, 가려움,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 일부 사람들에게 신경과민, 수면장애, 불안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과다 섭취 시 위산이 증가하여 위장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빈뇨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혈액 희석제, 항우울제 등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약물을 복용 중인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매화차 만들기, 만드는법

    1. 매화가 피기 전 꽃봉오리를 따서 손질한 뒤 세척하여 건조해 둡니다.
    2. 매화 봉우리 7~9개 정도를 넣고 뜨거운 물 100~120ml를 부어 3~5분간 우려냅니다.
    3. 꽃이 낙엽색으로 변해서 우러나면 매화차를 드시면 됩니다.

     

    ▶ 매화차 재우기

    매화 봉우리를 채취하여 세척·건조한 후 꿀이나 설탕을 매화와 1:1 비율로 유리병에 담아 15일 정도 숙성시킨 후 따뜻한 물에 넣어 마십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T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국차 효능 9가지 및 부작용  (1) 2023.04.16
    벚꽃차 효능 부작용, 만들기  (0) 2023.04.13
    바나나잎차 효능 부작용  (0) 2022.12.17
    줄풀차 효능 8가지  (0) 2022.11.29
    호박팥차 효능 부작용  (0) 2022.11.1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