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트 효능 (ft. 비트 먹는법, 비트 보관법)
    Information/health 2020. 6. 12. 14:00
    반응형

    비트는 명아주과에 속하는 채소로써 목적에 따라 사탕무, 사료용, 잎채소, 뿌리채소용으로 나뉘는데요. 빨간 무 라고도 불리는 비트는 아삭한 식감이 특징이며,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식품을 비롯하여 샐러드 및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뿌리채소인 비트는 ‘땅속에 흐르는 피’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도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이 있는데요. 슈퍼푸드의 하나인 비트의 여러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빈혈 예방
    비트에 함유된 철분 성분은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촉진하고 체내에 산소 공급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트는 혈액을 씻어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여성분들의 생리 불순이나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도 좋습니다.

    2. 고혈압 예방
    레드비트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질산염이 체내에서 혈관을 확장시키는 효과가 있는 산화질소로 변환되어 혈압을 안정화 시켜줍니다. 또 풍부한 칼륨 성분은 몸속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3. 면역력 강화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HIV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에이즈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늦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비트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필수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해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비트의 베타인, 비타민 C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해 감기를 예방하고 외부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4. 간 건강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간 기능을 강화하여 간염이나 지방간 등으로 인해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도와줌으로써 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간 해독 능력이 뛰어나 과음으로 인한 손상된 간 회복을 도와주어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5. 성인병 예방
    레드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 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여 동맥경화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해줍니다.

    6. 항암 효과
    비트에 함유된 붉은 색소의 베타인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폐암, 췌장암 등의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내에 염증과 발암 물질의 생성을 유도하는 아질산염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 암 예방에 좋습니다.

    7. 당뇨 예방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은 혈관 내 독소 배출을 도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켜주고 혈당을 낮춰줍니다.


    8. 이뇨 작용
    알칼로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이뇨작용을 촉진시키고 체내의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9. 뼈 건강
    비트에는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트를 꾸준히 섭취하면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에 도움을 주고, 골밀도를 강화시켜주어 갱년기 여성 및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을 개선하고 예방해 줍니다.

     

    10. 다이어트
    비트는 100g당 45kcal로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섭취해도 오랫동안 포만감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무리한 체중 감량 시 부족할 수 있는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11. 노화 예방
    레드비트에 다량으로 함유된 베타시아닌 성분이 노화의 주요 원인인 활성 산소를 제거해 줌과 함께 세포재생에 도움을 주므로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이렇게 활성 산소가 제거됨으로써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12. 소화 기능 개선
    비트에 함유된 양질의 식이섬유가 장 속 환경을 개선 해주며,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트의 식이섬유는 소화기관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해주며 소화불량 등의 위장 장애 개선에 좋습니다.

     

     

    13. 피부 건강
    비트의 폴리페놀 등의 항산화 성분은 토마토보다 8배 이상 많아 서양에서는 ‘젊음의 묘약’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특히 비트에 함유된 피토케미컬 성분은 산화 작용을 막아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며 베타인, 베타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염증 완화에 효과가 있어 아토피 등의 피부 질환 개선이 도움을 줍니다.


    비트 부작용
    * 비트를 한꺼번에 80cc 이상 마시면 약간 어지럽고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으니 적응이 될 때까지 양을 적게 먹고 천천히 늘리는게 좋습니다.
    * 평소 소화력이 약하고 저체중이신 분들, 추위를 심하게 타는 분, 설사를 자주 하시는 분들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 비트의 베타시아닌 성분은 열을 가하면 파괴되므로 날것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트 먹는 법
    1. 기호에 따라 생비트나 익힌 비트를 사과, 레몬, 물을 넣고 갈아 주스로 만들어 먹는다.
    2. 무, 콜라비, 오이, 양배추 등과 함께 비트를 섞어서 피클로 만들어 먹는다.
    3. 비트를 얇게 썰고 말려 과자처럼 먹어도 되고 물에 우려내 차로 마셔도 된다.


    비트 보관법

    -> 단기 보관법
    샐러드로 먹거나 바로 먹을 비트는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감싼 후 비닐팩에 넣어 냉장보관한다. (보관 온도는 0-5도)

    -> 장기 보관법
    * 깨끗이 씻은 비트를 찜 솥에 통째로 넣고 1시간 정도 쪄준 후 한 김 식힌다. 껍집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
    * 빠르게 익히고 싶다면 껍질을 벗긴 비트를 찜 솥에 넣고 7-10분 정도 찐 후 한 김 식히고, 지퍼백에 넣어 냉동 보관한다.
    * 찜 솥이 없다면 물에 삶거나 전자레인지를 이용해도 되는데 물에 삶을 경우 7분 정도 짧게 삶아준다.

    Tip. 껍질을 벗긴 비트는 열을 가하면 영양소가 빠져나갈 수 있으니 짧게 쪄준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