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탄산소다 사용법 6가지 및 주의점Information/health 2023. 11. 20. 23:30반응형
과탄산소다는 탄산소듐과 과산화수소를 반응시켜 얻은 결정체로 화학적 명칭으로는 소듐 퍼카보네이트로 불린다고 합니다. 과탄산소다는 산화제로 표백에 효과적이라고 하며, 유해물질을 생성하지 않고 냄새가 거의 나지 않아 사용하기 좋다고 하는데요. 친환경 세제로 알려져 최근 사용이 늘어나고 있으며,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물에 넣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과탄산소다 사용법
1. 살균 소독 효과
과탄산소다 2스푼 정도를 뜨거운 물 1L에 섞은 후 도마를 20~30분 정도 담가두면 깨끗하게 살균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를 넣고 물때가 낀 욕실 도구들을 담가주면 물때 제거와 함께 곰팡이도 없애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싱크대 청소
과탄산소다를 싱크대 배수구의 반 정도를 채운 후 커피포트나 주전자 등으로 물을 끓여서 천천히 부어주기를 3번 정도 반복해 주면 깨끗하게 세척됨과 동시에 배수구 막힘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탄 냄비 세척
냄비의 탄 부분이 잠길 정도로 물을 받고 과탄산소다를 한 스푼 정도 넣어 물이 노랗게 변할 때까지 끓여줍니다. 다 끓인 후 냄비가 식으면 수세미로 살살 문질러 탄 부분을 제거해 줍니다. 단, 과탄산소다는 금방 끓어 넘칠 수 있으므로 불 앞에서 냄비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코팅 냄비의 경우 코팅이 벗겨질 수 있어 스테인리스 냄비만 사용하도록 합니다.
4. 얼룩 제거
40~50도 정도의 따뜻한 물에 과탄산소다 2스푼을 넣어 잘 풀어준 후 노랗게 변색된 흰옷이나 와이셔츠의 소매, 목부분 얼룩을 약 20분 정도 담가둔 후 깨끗하게 헹궈줍니다. 깨끗이 헹궈준 옷은 식초나 구연산을 넣어 한번 더 헹궈주면 원단 손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행주 세척
기름때나 음식물 자국 등이 묻어 누렇게 변한 행주를 그릇에 넣고 뜨거운 물과 과탄산소다 1스푼을 넣어 1~2시간 정도 후에 깨끗하게 헹궈주거나 냄비에 행주가 잠길 정도로 물을 받고 과탄산소다를 종이컵 반정도 넣어 약 10분 정도 중불에서 끓여준 후 꺼내 헹궈주면 됩니다.
6. 세탁조 청소
세탁기에 4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가득 받아 과탄산소다를 종이컵 2~3컵 정도를 넣고 불림모드로 1~2시간 정도 불려준 후 표준모드로 돌려줍니다. 헹굼 시 섬유유연제 칸에 구연산 1/2컵을 넣어주면 좋다고 합니다.
과탄산소다 주의점
- 알칼리성이 강하기 때문에 고무장갑 등을 끼고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환기가 잘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 실크나 울, 메탈 혼방소재, 가죽 등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서늘한 곳에 분말상태로 보관해 줍니다.
- 베이킹소다나 락스와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연소성 물질 근처에 두지 않습니다.
- 눈이나 입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며 식용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반응형'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소라 삶는법 및 효능 부작용 (1) 2023.11.22 사과즙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1) 2023.11.21 금식나무 효능 부작용 (0) 2023.11.19 홍화씨유 효능 8가지 및 부작용 (1) 2023.11.18 텐텐 부작용 및 효능 가격 복용법 (0) 2023.1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