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팥 효능
    Information/health 2020. 7. 8. 12:00
    반응형

    중약 대사전에서 팥을 먹으면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부기를 가라앉히고 해독하는데 효능이 있다고 나와있는데요.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귀신과 액운을 물리치기 위해 팥죽을 먹었고 팥죽을 먹지 않으면 병에 걸린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팥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준다는 뜻인데요. 오늘은 팥죽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관 건강
    팥에는 혈관 비누라는 별칭으로도 잘 알려진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포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여 혈행을 개선해 주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등과 같은 혈관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고혈압 예방
    팥에 함유된 칼륨 성분은 우리 몸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원인으로 지적되는 염분의 농도를 칼륨 성분이 낮춰줌에 따라 고혈압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빈혈 개선
    팥에 함유된 철분 성분이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체내에 산소 공급을 개선해 줌에 따라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팥에 들어 있는 철분 성분은 우유보다 100배가 넘는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4. 붓기, 부종 개선

    우리 몸에 수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면 수분이 머물러 부기가 생기게 되는데요. 팥에 함유된 칼륨과 사포닌이 혈관 개선뿐만 아니라 몸속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나트륨 및 노폐물을 외부로 배출시킵니다. 이로 인해 우리 몸의 부종이나 붓기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탈모 개선

    팥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B1은 두피의 모세혈관에 영양을 공급해 주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두피를 건강하게 만들어주는데요. 이로 인해 탈모 예방 및 탈모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면역력 향상
    칼륨과 엽산 성분은 심장질환,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되는데요. 혈중 호모시스테인 농도를 정상으로 유지시켜 혈관벽의 손상을 방지하고 알츠하이머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7. 당뇨 개선
    팥은 혈당지수가 매우 낮아 다이어트나 당뇨식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포도당이 급격하게 흡수되는 것을 방지해 식후 혈당과 공복 혈당 감소에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뇨작용을 도와 몸 안의 독소를 제거하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8. 피로 회복
    팥에 함유된 B1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당질을 에너지로 바꿔줌으로써 피로회복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팥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 역시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9. 피부 미용
    팥에 함유된 비타민B2 성분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부의 영양을 공급하여 피부 속 노폐물을 없애주는 효과로 촉촉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팥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노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10. 해독 작용
    팥에 함유된 당질, 단백질, 비타민B1, B2 성분은 해독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과음으로 인한 숙취 해소에 큰 도움이 되며 잦은 술자리로 위장이 약해진 분이라면 부드러운 팥죽으로 위장에 부담 없이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11. 변비 개선
    팥 속에는 올리고당 성분과 식이섬유가 사과의 13배, 고구마의 5배나 될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팥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장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장 건강은 물론 배변 활동도 활발하게 하여 변비를 개선하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12. 다이어트
    팥에는 지방 성분이 적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인데요. 특히 평소에 팥물을 자주 마신다면 우리 몸의 독소 배출과 다이어트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또한 팥에 골고루 함유된 각종 비타민, 미네랄 성분들은 건강하고 균형 있는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더운 여름철 열이 많아 땀을 많이 흘리는 분에게도 해열작용을 하여 몸속 열을 배출시키는데 좋습니다.


    팥 부작용

    * 팥은 성질이 찬 식품으로 몸이 찬 사람이 과다 섭취 시 건강에 해가 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위장이 약할 경우 팥을 많이 섭취하면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팥죽에 설탕을 넣으면 사포닌 성분이 파괴되니 설탕 대신 소금을 넣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데기 효능  (2) 2020.07.13
    레몬밤 효능  (13) 2020.07.10
    노니 효능  (16) 2020.07.06
    아로니아 효능  (10) 2020.07.04
    보리수 효능  (12) 2020.07.0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