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복숭아 효능 (ft. 복숭아 보관법)
    Information/health 2020. 7. 23. 23:30
    반응형

    복숭아는 장미과의 벚나무에 속하는 복사나무의 열매로 6월부터 8월까지가 제철인 과일인데요. 옛날 우리 선조들은 초복에는 삼계탕과 같은 육류를 먹고, 중복과 말복에는 복숭아를 먹으며 여름철 기력을 보충했을 정도로 원기회복에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고 시며 과당, 구연산, 섬유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복숭아는 동양의 선약으로 미인, 장수를 떠올리는 과일로 신선이 먹는 식품으로 여러 질병을 예방해 주는 건강한 과일입니다. 오늘은 복숭아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장 건강, 변비 예방
    복숭아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펙틴 성분이 소장에서 콜레스테롤과 유독 물질을 흡착해서 배출해 주기 때문에 장내 환경을 개선해 주고 각종 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복숭아에는 섬유질이 풍부한데 이 섬유질은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숙변을 제거해 주어 변비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2. 성인병 예방
    복숭아는 비타민과 유기산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심장병,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비롯하여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복숭아에 함유된 페놀 화합물은 신체에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유익한 콜레스테롤 수치는 유지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기력 회복
    복숭아는 ‘여름 과일의 여왕’이라 불릴 정도로 색과 질감이 부드럽고 영양이 풍부해 여름철 보양식품으로 꼽히는데요. 우리 몸에 흡수가 빠른 각종 당류와 수분, 비타민, 구연산, 무기질 등이 풍부해서 더위에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4. 다이어트
    복숭아는 100g당 34kcal칼로리가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또한 복숭아의 페놀 화합물은 비만을 일으키는 체내 염증 성분의 활동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단맛이 강하지만 실질적인 당분은 10% 정도 밖에 함유하고 있지 않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5. 피부 미용
    동의보감에 여성이 복숭아를 먹으면 안색이 좋아지고 미인이 된다는 얘기가 있으며 실제로 농촌진흥청에서 실험한 결과 복숭아 추출물이 멜라닌 색소의 형성을 막아 피부 미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특히 복숭아는 수분이 풍부해 여름철 지치기 쉬운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줌으로써 피부에 활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신경 안정
    복숭아에 함유된 아미그달린 성분은 신경을 안정시켜 불면증과 불안감을 감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으며 복숭아의 마그네슘은 스트레스와 불안 해소를 돕고 과도한 흥분으로부터 보호해 신경계를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잠자리에 들기 전 복숭아를 먹으면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여성질환 예방
    한방에서는 복숭아씨를 ‘도인’이라 하여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여성 질환과 기침, 천식, 기관지염 등의 약재로 쓰여왔습니다. 동의보감에 복숭아씨는 여성의 월경불순을 치료하고 혈액 순환을 도우며 가슴 앓이를 멎게 해준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복숭아털은 ‘도모’라고 하여 악귀와 사기를 없애며 자궁 출혈인 붕루를 치료한다고 합니다.

     

     

    8. 골다공증 예방
    복숭아에 함유된 인 성분은 칼슘과 함께 뼈와 치아 조직을 강화하는 특징이 있어 어린아이들의 성장 발육에 좋으며, 폐경 후 여성들에게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복숭아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과일이기 때문에 복숭아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거나 복숭아를 먹었을 때 두드러기, 호흡곤란,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복숭아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숭아 보관법

    복숭아 상태를 선별 후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은 먼저 취식합니다.

    복숭아 표면에 남아있는 수분을 키친타월로 닦아준 후 용기나 쟁반에 신문지를 구겨 넣고 키친타월을 두세 겹 깔아준 후 세척하지 않은 복숭아를 키친타월에 감싸 꼭지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용기에 넣어 보관한다.

    Tip. 복숭아 보관 시 서로 맞닿지 않게 넣어준다.
    바람이 잘 통하는 실온에서 1-3 일간 보관해 중간중간 후숙 상태를 체크하여 드시면 됩니다. 어느 정도 복숭아가 후숙되면 밀폐용기의 뚜껑을 닫아 밀봉해 준 후 냉장보관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