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멜론 (메론 효능, 메론 자르는법)
    Information/health 2020. 7. 24. 05:30
    반응형

    멜론은 북아프리카 및 중앙아시아 등이 원산지로 기원전 3000년경에 재배를 시작으로 이집트를 통해 전 세계로 전파되어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품종들이 재배되고 있는데요. 특유의 향과 더불어 부드러운 과육, 달콤한 맛이 특징인 과일입니다. 멜론은 생과로 먹기도 하고 아이스크림이나 주스 및 각종 음식의 재료로도 쓰입니다. 또한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우리 몸에 여러 이로운 작용을 하는데요. 오늘은 멜론의 다양한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관 건강
    멜론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철분, 나이아신 성분이 풍부해 혈액 응고를 막아 혈전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특히 멜론에는 칼륨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며, 항산화 물질도 풍부해 혈액순환 개선 및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2. 피로 회복
    메론에는 칼륨, 비타민C, 엽산,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특히 멜론은 당도가 높기 때문에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멜론에 들어있는 구연산 성분은 젖산을 분해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하여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3. 탈모 예방
    멜론에 함유된 판토텐산 성분은 머리카락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모근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모발뿐만 아니라 피부와 손발톱 등에도 영양을 공급해 주며 손발톱이 자주 갈라지거나 부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4. 피부 미용
    멜론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 비타민A 성분이 몸 안의 활성 산소를 제거해 줌과 동시에 피부 속 독소를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 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판토텐산 성분은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피부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 작용을 함에 따라 탄력 있고 매끈한 피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노화 방지
    멜론에 풍부하게 함유된 각종 비타민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의 노화를 늦춰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신체 노화를 방지하는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또한 멜론의 베타카로틴 성분 역시 항산화 작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6. 면역력 강화
    멜론 속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 등의 강력한 항산화제의 도움으로 면역체계를 개선함에 따라 우리 몸에 나쁜 영향을 주는 염증 성분들을 외부로 배출시켜 면역력 강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멜론의 풍부한 비타민 성분 역시 면역력 증진에 큰 도움을 줍니다.

     

    7. 장 건강
    멜론에는 수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원활하게 도와주기 때문에 장 건강에 좋은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입니다. 멜론의 수분과 식이섬유는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기도 하며 장 기능을 강화하여 변비 예방과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8. 눈 건강
    멜론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이 시력을 보호하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또한 야맹증이나 안구건조증 등과 같은 눈 관련 질환 예방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9. 다이어트
    멜론은 당도는 뛰어나지만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여 포만감을 쉽게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반면 열량은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칼륨의 함유량이 많아 이뇨작용과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멜론은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배탈,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당도가 높은 편이라 당뇨 환자는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칼륨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 질환 환자라면 고칼륨혈증에 걸릴 우려가 있으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론 자르는 법
    1. 세척한 멜론을 반으로 잘라준다.
    2. 멜론 양 끝을 잘라준다.
    3. 멜론 껍질을 잘라준다.
    (멜론 방향을 돌려가며 전체적으로 얇게 잘라준다.)
    4. 수저나 작은 국자를 이용해 씨를 제거해 준다.
    5. 기호에 맞게 잘라먹는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주 효능  (6) 2020.10.11
    키위 효능 (ft. 키위 보관법)  (12) 2020.07.25
    복숭아 효능 (ft. 복숭아 보관법)  (8) 2020.07.23
    영지버섯 효능  (15) 2020.07.22
    문어 효능 (ft. 문어 삶는법)  (12) 2020.07.20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