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쑥차 효능
    Information/Tea 2020. 12. 22. 10:10
    반응형

    쑥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 중 하나로, 다양한 방법으로 1년 내내 섭취할 수 있는 건강식품입니다. 쑥은 당근, 마늘과 함께 ‘성인병에 좋은 3대 식물’로 꼽힐 만큼 옛날부터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는데요. 이러한 쑥을 차로 마셨을 때 좋은 효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혈관 건강

    쑥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칼륨 성분은 몸속 나트륨과 노폐물을 배출해 주어 혈관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2. 여성 질환 개선

    쑥에 함유된 비타민B1, B2, C 등의 성분은 에너지 대사를 도와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몸이 찬 여성분들의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쑥은 피를 정화하고 부족한 피를 보충해 주며 혈액순환을 도와 몸의 냉기를 없애는데도 좋습니다.

    3. 항암 효과

    쑥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은 암을 유발하는 각종 유해 물질을 차단해 주고 암세포의 전이를 억제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쑥에 함유된 요모긴과 아르테미시닌 성분은 암세포의 자살을 유도하여 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치네올 성분은 백혈 내 종양 제거에 도움을 주어 백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다이어트

    쑥은 100g당 18kcal로 저칼로리 음식입니다. 또한 지방 대사를 돕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인데요. 설탕이나 꿀을 넣지 않고 하루 세 번씩 2~3개월 꾸준히 마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5. 소화 개선

    쑥에 함유된 치네올 성분은 대장균이나, 디프테리아균을 없애거나 발육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해 주어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장 건강이나 소화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6. 노화 방지

    우리 몸속 많은 양의 불포화 지방산은 혈액 속의 산소와 결합하여 과산화지질이 만들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노화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쑥의 탄닌 성분은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막아주고 세포의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7. 면역력 향상

    쑥에는 비타민A,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인체의 저항력을 높여주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환절기에 나타날 수 있는 호흡기 질환, 피부 건조,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혈액 속의 백혈구 수를 늘려 유해균 증식을 억제하는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

     

     

     

    8. 고혈압 예방

    쑥에 함유된 다량의 섬유질이 체내 콜레스테롤과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혈압을 낮추고 피가 맑아져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 개선에 좋으며 변비 개선에도 효과적입니다.

    9. 복통 완화

    동의보감에 따르면 쑥은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복통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한방에서 쑥은 쓰고 매우며 따뜻한 성질을 가진 약재로 불립니다. 뱃속에 냉기가 차면 소화 불량이 나타나 복통을 일으키는데 쑥의 따뜻한 성질이 배를 따뜻하게 만들어주어 복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10. 변비 예방

    쑥은 시금치의 3배나 되는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장내에 쌓인 유해한 물질들을 몸밖으로 배출해 줍니다. 따라서 변비 개선과 내장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쑥차 부작용

    쑥차는 과다 섭취 시 구토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2~3잔 정도가 적당합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T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솔잎차 효능  (1) 2020.12.29
    쌍화차 효능  (3) 2020.12.23
    현미차 효능  (1) 2020.12.21
    귤피차 효능  (1) 2020.12.20
    율무차 효능  (2) 2020.12.1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