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엄나무 효능
    Information/health 2020. 12. 31. 17:30
    반응형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엄나무는 ‘개두릅’또는 ‘개두릅 나무’라고도 하며 손으로 만질 수 없을 정도로 줄기에 가시가 많아 엄하다는 의미로 ‘엄나무’라고 불립니다. 엄나무는 옛날에는 귀신이 못 들어오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여 집안에 키우기도 했으며, 문설주나 대문 위에 걸쳐두면 귀신이나 잡귀를 쫓는다고 해서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엄나무는 뿌리부터 껍질 순까지 하나도 버릴 것이 없으며, 엄나무 순은 ‘귀족 나무’라고 불릴 정도로 향긋하고 알싸해 봄철 별미로 꼽히는데요. 약효가 좋아 약재로도 널리 사용됩니다. 오늘은 엄나무의 여러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당뇨 예방


    엄나무는 산삼 나무라고 불릴 정도로 인슐린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헤더라게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병에 효과적입니다. 헤더라게니 성분은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혈당이 급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드시면 당뇨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2. 면역력 강화


    엄나무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특히 사포닌은 기관지의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 기침이나 가래 등을 삭혀주어 기관지와 호흡기 건강에 도움을 주며, 한방에서는 관절염, 피부염, 암 등 염증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고 간장질환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3. 관절염 예방


    엄나무는 천연 진통제라고 부를 정도로 관절염으로 인해 생기는 신경통, 근육통 등의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엄나무에 함유된 칼로톡신, 칼로사포닌 등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성분으로 소염 효과가 탁월해 류머티즘 관절염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좋습니다.

    4. 피부 질환 개선


    엄나무는 피부 진균류에 대한 저지 효과가 있어 아토피, 여드름, 종기 등의 염증성 피부질환과 구내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아토피나 여드름 등의 피부질환이 있을 때 엄나무를 연하게 달여 복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5. 혈관 건강


    엄나무에는 사포닌과 루틴이 풍부해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모세혈관을 강화하여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동의보감에 엄나무는 ‘허리와 다리가 마비되는 것을 예방하고 중풍을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신경통과 요통, 관절염, 타박상, 근육 마비,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우울증 개선


    엄나무는 정혈작용이 있어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하고, 뇌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중추신경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개선 및 마음을 안정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엄나무는 기분을 안정시키고 마음의 흥분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어 엄나무 달인 물을 꾸준히 복용 시 우울증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7. 간 기능 개선


    엄나무는 간 기능을 향상하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주어 간 기능 개선 및 만성 감염 같은 간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민간요법에서는 만성 간염이나 간경화 초기에 엄나무 속 껍질을 잘게 썰어 말린 것을 물에 달여 20ml씩 하루 세 번 복용하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엄나무 부작용

    엄나무는 성질이 평하고 독성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빈혈이 있거나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고, 손발 저림이나 두통, 가슴 두근 거림 증상이 나타나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붓기빼는데 좋은 음식  (0) 2021.01.02
    인진쑥 효능  (0) 2021.01.02
    소뇌위축증 증상  (3) 2020.12.30
    밀크씨슬 효능  (3) 2020.12.28
    면역력에 좋은 음식10  (4) 2020.12.2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