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폐에 좋은 음식
    Information/health 2021. 3. 16. 13:10
    반응형

    폐에 좋은 음식

    미세먼지나 공기오염, 건조함, 기온차가 심할 때 우리 신체 중 가장 힘들어하는 곳이 폐인데요. 최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만큼 호흡기 건강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폐에서 혈관으로 침투해 체외 배출이 어려운데요. 특히 폐나 기관지 등으로 유입될 경우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폐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무화과


    무화과는 인후통을 치료하고, 기관지와 폐 근육을 활성화하여 가래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염증을 가라앉히는 해독 작용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목이 쉬었을 때나 폐렴에 걸렸을 때 효과적입니다. 하루 3개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무화과 철이 아닐 때는 말린 무화과를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2. 무


    무는 가래를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며 무,살구씨를 볶아 가루를 내어 먹으면 기침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무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손상된 기관지나 폐를 보호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된 클로로필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비타민, 설포라페인 성분이 폐를 정화시켜주어 폐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브로콜리는 폐에 붙어있는 니코틴, 세균을 씻어내 주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심한 날 폐와 기관지를 보호해 줍니다.

     

     

     

     

    4. 모과


    모과에는 당분, 철분, 비타민C, 칼륨이 풍부하며 사과산, 시트르산 등의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본초강목에 따르면 모과는 주독을 풀고 가래를 제거하여 속을 편안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감기, 폐렴, 기침, 기관지염 증상의 약으로 사용할 정도로 폐 건강에 좋은 작용을 합니다.

    5. 도라지


    도라지에는 사포닌이 풍부해 폐와 기관지의 노폐물을 제거해 줍니다. 또한 안토크산틴 성분도 들어있어 면역력을 높여주며 기관지에 수분을 보충해 주어 가래와 기침에 도움을 줍니다.

    6. 고등어


    고등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오메가3는 만성 폐쇄성 폐 질환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등 푸른 생선의 오메가3는 몸에 흡수되어 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합니다.

    7. 생강


    생강은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생강의 매운맛을 내는 진저롤 성분은 항염증, 항박테리아 효과가 있어 기관지와 폐의 세균 감염 위험을 줄여주고 슈가올 성분은 살균 효과가 뛰어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8. 미역, 다시마


    미역과 다시마에 함유된 알긴산, 후코이단 성분은 미세먼지와 농약 성분 등을 배출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폐에 축적된 안 좋은 성분을 중화해 주어 암세포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9. 오미자


    오미자는 기관지와 폐의 점막을 보호하고 기침을 멎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미자차를 꾸준히 마시면 기관지와 폐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오미자는 천식이나 감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10. 토마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암효과가 뛰어나 미세먼지로부터 폐를 보호해 주며 유해산소를 감소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토마토는 가열할 경우 라이코펜의 생체 이용률이 더욱 증가하기 때문에 토마토를 드실 때는 열을 가해 먹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비어 효능  (1) 2021.03.18
    눈에 좋은 음식  (3) 2021.03.17
    꿀마늘 효능, 꿀마늘 만드는법  (1) 2021.03.15
    뼈에 좋은 음식  (3) 2021.03.14
    레몬그라스 효능  (0) 2021.03.1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