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땅두릅, 독활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4. 9. 09:25
    반응형

    땅두릅 효능

    땅두릅은 여러해살이 식물로 나무에서 채취하는 것이 아니라 땅에서 채취한다고 하여 땅두릅이라고 하며 4월~5월이 제철로 요즘 먹기 좋은 음식입니다. 땅두릅은 바람에 흔들리지 않고 홀로 살아간다고 하여 독활로 불리며 꽃은 7~8월에 피며 우리나라 전 지역에 자생하고 있습니다. 두릅은 참두릅과 개두릅, 땅두릅으로 구분되는데 참두릅은 두릅나무의 새순을 말하며 개두릅은 엄나무 새순을 말하고, 땅두릅은 땅에서 자라는 두릅을 말합니다. 땅두릅은 봄에 자라는 어린순은 나물로 무쳐먹고 뿌리 부분은 약재로 활용하는데요. 오늘은 땅두릅, 독활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성인병 예방


    땅두릅은 몸속 독소를 해독하며, 혈관 내 유해한 콜레스테롤의 배출을 돕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혈압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간 건강


    땅두릅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우리 몸에 해독작용을 도와주고 몸속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해 주어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7과 비오틴 함유량이 높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대사 작용과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간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그리고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해 주어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입니다.

     

     

     

     

    3. 항암 효과


    땅두릅은 천연 항암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암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땅두릅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 암세포를 억제해 주고, 비타민C가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어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클로로필 성분이 암세포로부터 DNA를 보호해 주고 항바이러스 작용을 해줍니다.

    4. 면역력 향상


    땅두릅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 단백질, 사포닌, 여러 가지 미네랄 성분들은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봄철 떨어진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피로회복 및 춘곤증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땅두릅이 면역력을 높여 세균수를 줄여주는데 효과적이라고 밝혔습니다.

    5. 당뇨 예방


    땅두릅에 함유된 사포인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으며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해 줍니다. 따라서 당뇨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6. 혈관 건강


    땅두릅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혈액 속 독소뿐만 아니라 각종 유해 물질을 제거해 주어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혈관을 확장시켜주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7. 통증 완화 및 관절염 예방


    땅두릅은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치료제로 사용될 만큼 항염증 작용이 매우 뛰어납니다. 땅두릅은 중추 신경을 잠시 마비시키는 효능이 있어 예로부터 통증을 완화시키는 진통제나 진정제로 많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땅두릅은 근육통, 신경통, 두통 등의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연골을 보호 주는 효능이 있어 어르신들의 관절염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8. 중풍 치료


    땅두릅은 동의보감에 ‘입과 귀가 삐뚤어지고 팔다리를 쓰지 못하며 힘줄과 뼈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중풍을 치료하는데 좋은 약재입니다. 특히 중풍으로 인한 반신불수와 안면 신경마비, 하반신 마비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며, 뼈가 저리고 아픈 증상에 도움을 줍니다.

    9. 위 건강


    두릅은 한방에서 천연 소화제로 불릴 만큼 소화 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데요. 소화력을 향상시켜주고 위 건강을 좋게 만들어 주어 위궤양, 위경련 증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땅두릅 부작용

    땅두릅은 모든 체질에 잘 맞지만, 일부 체질에 따라 설사나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맥이 약하거나 식욕이 없는 분들은 땅두릅을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약간의 독성이 있어 생으로 먹지 않고 살짝 데치거나 조리해서 드시는 것이 좋으며,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는 성분이 있어 민감한 분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식중독에 좋은 음식  (2) 2021.04.11
    비단풀 효능  (0) 2021.04.10
    오만둥이  (0) 2021.04.08
    눈개승마 효능  (2) 2021.04.07
    흑보리 효능  (0) 2021.04.0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