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옥수수 효능
    Information/health 2021. 7. 12. 23:05
    반응형

    옥수수 효능

    옥수수는 7월~9월이 제철이며 밀, 벼와 함께 세계 3대 식량 작물 중 하나로 적은 일손으로 많은 양의 작물을 수확할 수 있기 때문에 ‘순금의 열매’라고도 불립니다. 옥수수는 원산지가 라틴 아메리카로 콜럼버스에 의해 북유럽으로 전파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16세기 초에는 인도와 중국에 퍼져 우리나라에는 16~17세기 무렵 중국에서 전래되어 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주요 생산지는 영월, 홍천, 괴산 등이 있으며 찰옥수수, 초당옥수수, 단옥수수 등의 품종이 주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그럼 옥수수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체중 감량


    옥수수는 5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낮으며, 옥수수 1개에는 약 10g의 수용성 식이섬유가 들어있는데 하루에 수용성 식이섬유를 10g 정도 섭취하면 내장지방 제거 효과가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2. 뼈 건강


    옥수수에는 아연, 철분, 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 건강에 좋으며, 특히 보라색과 검정 옥수수에 많이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파골세포의 활동을 억제해 주어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철분과 엽산이 풍부해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눈 건강


    옥수수에 함유된 제아잔틴, 루테인, 비타민A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안토시아닌도 풍부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 주며 안구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옥수수에는 비타민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높아 눈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4. 항암 효과


    옥수수에는 카로티노이드, 베타카로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각종 암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이소플라본 성분은 유방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옥수수의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인 리놀렌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치아 건강


    옥수수에는 인사돌의 주요 성분인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들어있어 입안의 세균을 제거하고 충치 발생을 억제해 줍니다. 또한 잇몸이나 근육 조직의 출혈을 막아주고 잇몸 혈관이 재생되는 것을 도와주어 잇몸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6. 면역력 강화


    옥수수에 함유된 비타민A와 비타민A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항산화 성분인 토코페롤이 들어있어 각종 질병 및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입니다.

     

     

     

     

    7. 피부 미용


    옥수수에 함유된 레시틴 성분은 피부 잡티 개선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E 성분인 토코페롤은 피부의 건조를 막아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며,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섬유소 등이 다양하게 들어있어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8. 갱년기 증상 완화


    옥수수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유도해 주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며 생리 불순에 도움을 줍니다.

    9. 부종 개선


    옥수수는 이뇨작용과 붓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어 평소에 얼굴이 자주 붓는 분들이나 출산 후에 부기가 잘 빠지지 않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도와주어 부종을 예방하고 완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옥수수 부작용

    옥수수는 칼로리가 낮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 옥수수만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계신데 옥수수만 먹을 경우 비타민 B3 결핍으로 인해 펠라그라병에 걸릴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소화율이 낮기 때문에 과다 섭취할 경우 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장기간 많이 섭취하면 설사, 위장장애, 발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Information >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르시니아 부작용  (0) 2021.07.14
    클로렐라의 효능  (0) 2021.07.13
    하수오 효능  (0) 2021.07.10
    MCT오일 효능  (0) 2021.07.08
    파인애플 식초 효능  (2) 2021.07.07

    댓글

Designed by Tistory.